ADVERTISEMENT

이재명 “1인당 25만원” 또 전국민 지원금 꺼냈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4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앞줄 가운데)가 24일 서울 서초구 서울고속버스터미널에서 이 지역 출마 후보들과 함께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앞줄 가운데)가 24일 서울 서초구 서울고속버스터미널에서 이 지역 출마 후보들과 함께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4·10 총선을 보름여 앞둔 24일 4년 전 내놨던 ‘전 국민 지원금’을 다시 제기했다.

이 대표는 서울 송파 유세 현장에서 “민생경제 비상사태 해결을 위해 국민 모두에게 1인당 25만원, 가구당 평균 100만원의 ‘민생회복지원금’을 지역화폐로 지급하자”고 제안했다. 그런 뒤 수서역 거리 인사에선 “조금 더 나은 삶을 살자고 대통령을 뽑았는데, 지금 보니 차라리 없었으면 나았을 것 같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후 영등포 유세 현장에서도 “가구당 100만원씩 줘서 동네 장 보게 하면 돈이 돌고 경제가 활성화한다”며 “무식한 양반들아, 이렇게 하면 된다”고 했다.

이 대표가 꺼내든 지원금 공약은 2020년 총선을 앞두고 민주당이 코로나19 때 재난지원금 명목으로 ‘4인 가구 기준 100만원 지급’을 내걸었던 것과 판박이다. 민주당은 ‘표(票)퓰리즘’이라는 비판에도 전 국민 확대를 추진해 효과를 봤다.

이 대표는 지난 총선에서 사용한 반일 카드도 적극 내세우고 있다. 22일 충남 서산에서 “이번 총선은 신(新)한일전”이라고 했고, 중국과 대만의 양안 문제에 대해서는 “왜 중국을 집적거려요. 그냥 ‘셰셰’, 대만에도 ‘셰셰’ 이러면 된다”고 했다. 민주당의 한 관계자는 “요즘은 반일보다 반중정서가 강한데 굳이 이를 자극할 필요가 없다”고 우려했다.

이 대표가 23일 경기 의정부 지원 유세에서 “경기북부 재정에 대한 대책 없이 분도를 시행하면 강원서도로 전락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말한 것도 논란이 됐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24일 “이 대표 발언에는 강원도를 비하하는 의미가 포함돼 있다”고 공세를 펼쳤고, 이 대표는 같은 날 “표현을 과도하게 한 것 같다”며 유감을 표했다.

한편, 윤종오 진보당 후보가 이상헌 무소속 의원과의 경선을 거쳐 24일 울산 북 지역구의 야권 단일후보로 결정됐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