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스타' 딤채·삼성서울병원·하나투어·제주삼다수 1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경제 05면

삼성서울병원은 미래의료를 선도하는 연구 중심 첨단 지능 병원이다. 사진 각사

삼성서울병원은 미래의료를 선도하는 연구 중심 첨단 지능 병원이다. 사진 각사

위기 속에서도 브랜드 경쟁력을 강화한 딤채(김치냉장고)·삼성서울병원(종합병원)·하나투어(여행사)·제주삼다수(생수) 등이 브랜드 가치 평가에서 1위에 올랐다.

230개 품목, 1000개 브랜드 조사 #하나투어·KB국민은행 등 부문 1위

브랜드가치 평가 회사인 브랜드스탁은 25일 국내 산업 부문별 브랜드가치 1위를 선정해 ‘2024 대한민국 브랜드스타’ 목록을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브랜드스탁의 ‘브랜드 증권시장’에 등록된 230여 개 품목, 1000여개의 브랜드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조사 기간은 지난 1월 2일~2월 29일이었다.

2024년 대한민국 브랜드스타

2024년 대한민국 브랜드스타

종합병원 1위에 오른 삼성서울병원은 글로벌 수준의 우수 병원으로 성장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환자가 행복한 병원’을 위한 의료 혁신을 계속한 덕분인데, 최근 여러 국가기관의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며 의료서비스의 우수성을 인정 받았다.

여행사 1위 하나투어는 코로나19 팬데믹 위기를 ‘여행 패러다임 전환’으로 접근해 가치를 높였다. 여행 비즈니스의 본질에 집중하면서도, 글로벌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항공·호텔·현지투어 등의 경쟁력을 강화해 급변하는 여행 시장에 빠르게 대처했다는 평가다.

생수 1위 제주삼다수는 인기캐릭터 ‘잔망루피’와 컬래버레이션을 했다. 사진 각사

생수 1위 제주삼다수는 인기캐릭터 ‘잔망루피’와 컬래버레이션을 했다. 사진 각사

KB국민은행의 대표적 사회공헌 프로그램인 ‘KB 드림 웨이브 2030’ 모습. 사진 각사

KB국민은행의 대표적 사회공헌 프로그램인 ‘KB 드림 웨이브 2030’ 모습. 사진 각사

생수 브랜드 1위 제주삼다수는 제주의 ‘청정 지하수’를 원수(原水)로 사용한다. “국내 먹는 샘물 제품 중 유일하게 단일 수원지에서 생산해 어디서나 동일한 품질과 맛을 느낄 수 있다”는 평가를 받았다. 올해 국제식음료품평원(ITI)의 ‘국제식음료품평회’에서 7년 연속 최고 등급(3스타)을 획득했다.

테마파트 1위 롯데월드 어드벤처가 올해 35주년을 맞아 기념공연을 펼치고 있는 모습. 사진 각사

테마파트 1위 롯데월드 어드벤처가 올해 35주년을 맞아 기념공연을 펼치고 있는 모습. 사진 각사

이밖에 KB국민은행과 여명808, 롯데월드 어드벤처, 강북삼성병원, 한양사이버대학교, 코웨이 등도 다른 브랜드 대비 앞선 경쟁력으로 부문 1위를 지켰다. 바디프랜드, BBQ치킨, KB국민카드, SBI저축은행, 넷마블, 피죤, 한글과컴퓨터 등도 각 부문 1위 브랜드에 선정됐다. 자이, 쏠라이트배터리, 스타벅스, E1, 오뚜기 카레, KB M-able 등도 선두를 지켰다.

브랜드스탁 관계자는 “기업 마케팅 전략의 핵심은 브랜드가치 제고”라며 “강력한 브랜드의 구축을 통해 급변하는 시장에서도 지배자의 위치를 공고히 해 갈 수 있다”고 말했다.

차준홍 기자

차준홍 기자

어떻게 선정했나

‘대한민국 브랜드스타’는 국내 산업 주요 부문별로 브랜드 가치가 가장 높은 1위 브랜드를 선정·발표하는 평가 인증 제도다. 브랜드스탁의 브랜드가치 평가 모델인 BSTI(Brand Stock Top Index)를 바탕으로 선정됐다. BSTI는 대한민국의 부문별 대표 브랜드 1000여 개를 대상으로 ’브랜드스탁 증권거래소’의 모의 주식 거래를 통해 형성된 브랜드 주가지수(70%)와 소비자 조사지수(30%)를 결합한 평가 모델이며, 1000점 만점이다. BSTI는 브랜드가치 평가모델로는 유일하게 비즈니스모델(BM) 특허를 획득했다. 소비자 조사지수는 브랜드스탁의 패널 회원 3만 명을 대상으로 실시하며, 각 브랜드에 대한 인지·호감·신뢰·만족·구매의도 등 5개 항목에 대한 응답 결과를 바탕으로 항목별 가중치를 부여해 측정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