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재명 "이영선 공천 취소, 팔 떼낸 심정…갭투기 의원 입성 안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4일 서울 강남구 수서역 인근을 방문해 시민들에게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4일 서울 강남구 수서역 인근을 방문해 시민들에게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뉴스1

부동산 갭 투기 의혹과 재산 허위 신고 논란으로 더불어민주당 세종갑 이영선 후보의 공천이 취소됐다. 이에 대해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정말로 팔 하나를 떼어내는 심정으로 고통스럽고 안타깝지만, 무공천하는, 공천을 철회하는, 제명하는 조치를 취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24일 4·10 총선 후보 지원차 서울 송파구 새마을전통시장을 찾은 자리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영선 후보는 당과 국민에게 용서하지 못할 죄를 지었다"며 이처럼 밝혔다.

이 대표는 "아파트 4채, 오피스텔 6채를 갖고 있는데 아파트 한 채와 오피스텔만 당에 신고했다고 한다"며 "국민에게 모범이 돼야 할 의원이 갭 투기로 국민들에게 절망감을 주고, 심지어 공당 공천 심사를 하는데 당과 국민을 속였다. 이런 사람은 우리가 의석을 잃는 한이 있더라도 국회로 들어오게 해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신고한 재산 목록에 따르면 이 전 후보(배우자 공동 지분 등 포함)는 아파트 4채(경기 고양시, 인천 서구, 세종시 등)와 오피스텔 6채(경기 수원·구리시, 대구 달서구, 대전 유성구 등)를 신고했다.

이들 건물 가액은 38억원이었고, 임차 보증금, 금융권 대출 등 채무는 37억원으로 나타났다.

이에 이 대표는 재산 허위 신고를 한 이 후보를 최고위원회로부터 위임받은 비상징계 권한으로 23일 제명하고 공천 취소하기로 결정했다.

민주당 세종갑 총선 후보로 공천됐다가 지난 23일 공천이 취소된 이영선 변호사의 홍보용 명함. '민변 변호사'라는 문구가 적혀 있다. 중앙포토

민주당 세종갑 총선 후보로 공천됐다가 지난 23일 공천이 취소된 이영선 변호사의 홍보용 명함. '민변 변호사'라는 문구가 적혀 있다. 중앙포토

이 대표는 "당이 검증을 제대로 못 한 것도 있지만, 현 제도상의 한계 때문에 검증을 할 수가 없다"며 "이번 경험을 계기로 법 개정을 통해 당사자 재산 상태는 검증이 가능하도록 제도 개선을 해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선택권을 사실상 박탈당한 세종갑 지역 유권자 여러분께 유감의 뜻을 표한다"며 "이 조치 때문에 절대 우세지역에 가까운, 우세지역인 세종갑 의석을 한석을 사실상 상대 정당에 주다시피 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이 독자로 과반할 수 있게 151석을 꼭 만들어 주십쇼'라고 하는 도중에 안정적으로 이길 수 있는 지역의 공천을 취소한 것은 참으로 위험하고도 안타까운 일"이라며 "국민 여러분께서 이 정도 투기를 일삼는 후보를 마구 공천한 국민의힘과 우리의 이 충정을 비교해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이 대표는 아울러 이 자리에서 국민 1인당 25만원(가구당 평균 100만원)을 지급하는 내용이 핵심인 '민생회복 지원금'을 제안하기도 했다. 이 대표는 "13조원의 예산이 필요한데, 이는 윤석열 정권이 그동안 퍼준 부자 감세, 민생 없는 민생토론회에서 밝혔던 선심성 약속을 이행하는 데 드는 900조원, 1000조원에 비하면 세 발의 피"라고 강조했다.

강민석 선대위 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 대표로서는 생살을 도려내는 아픔에도 불구하고 국민 눈높이에 맞는 공천을 하기 위해서 이번에 긴급하게, 신속하게 공천을 취소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영선 후보가 공천이 취소됨에 따라 세종갑 선거구는 국민의힘 류제화, 새로운미래 김종민 후보 간 양자 대결로 치러지게 됐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