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출근길 아이 맡기면 등교 도우미…'서울형 아침돌봄' 10곳 운영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서울 강남 한 초등돌봄 시설인 '우리동네키움센터'에서 아이들이 합창 수업을 하고 있다. 뉴스1

서울 강남 한 초등돌봄 시설인 '우리동네키움센터'에서 아이들이 합창 수업을 하고 있다. 뉴스1

서울시가 맞벌이 등으로 출근시간대 돌봄 공백이 발생하는 초등자녀 가정을 위한 등교 돌봄 사업을 도입한다. 서울시는 초등학교에 다니는 자녀를 오전 7시~9시 사이에 맡기면 돌봄 교사가 등교 준비를 도와주고 학교까지 동행해주는 ‘서울형 아침돌봄키움센터’를 운영한다고 24일 밝혔다.

서울시는 다음 달부터 도심ㆍ서북ㆍ서남ㆍ동북ㆍ동남권 등 5개 권역별로 각 2개소씩, 총 10개의 아침돌봄키움센터를 시범 운영한다. 연말까지 시범운영 후 아침 틈새 돌봄 수요에 따라 운영을 확대할 계획이다. 시범운영 10개소는 서울 전역 우리동네키움센터 중에서 학령인구ㆍ인근 학교 등 주변환경과 돌봄 수요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선정했다.

우리동네키움센터는 학교ㆍ집 근처 10분 거리 이내 유휴공간을 활용해 돌봄이 필요한 초등학생에게 초등학교 정규시간 이외의 시간에 돌봄을 제공하는 시설이다. 현재 249개소가 운영 중이다. 학기 중에는 오후 1시~오후 8시까지, 방학 중에는 오전 9시~오후 6시까지 운영한다.

서울형 아침돌봄키움센터를 운영하는 우리동네키움 센터 10곳은 우리동네키움포털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서울시는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출근시간대 아이를 등교시키는 데 어려움을 겪는 맞벌이 부모들이 많은 도움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선순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장은 “그동안 초등학생 자녀를 둔 부모님들, 특히 맞벌이 가정의 경우 아이의 등교 시간과 맞물리는 출근시간대 틈새 돌봄 필요성에 대한 목소리가 컸다”며 “앞으로도 맞벌이 가정의 돌봄 수요에 대응할 수 있는 맞춤형 돌봄정책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