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일본 중학교과서, 종군위안부 표현 빼고 징용 강제성 희석

중앙선데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882호 02면

일본 또 역사 왜곡

일본 중학생들이 내년부터 사용할 사회과 교과서에서 ‘종군위안부’라는 표현이 삭제되고, 일제강점기 조선인 동원의 강제성이 희석되는 방향으로 내용이 변경된 것으로 22일 확인됐다. 한국 땅인 독도에 대해서는 대부분의 교과서가 “일본 고유 영토”라고 기술했다.

초·중·고별로 4년마다 한 번씩 개정되는 교과서에서 일본의 가해 역사를 지우는 역사수정주의적 기술이 강화되면서 양국 관계 개선 분위기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일본 문부과학성은 이날 오후 교과서 검정 심의회를 열어 2025년도부터 중학교에서 쓰일 교과서 심사 결과를 확정했다. 그중 검정을 통과한 사회과 교과서는 지리 4종, 공민 6종, 역사 8종 등 총 18종이다. 공민(公民)은 헌법 및 정치·경제를 다루는 과목이다.

관련기사

일부 교과서에선 태평양전쟁 때 조선인 노동자, 위안부와 관련한 서술에서 일본의 강제성을 흐리는 쪽으로 내용이 변경됐다. 예를 들어 이쿠호샤의 역사 교과서는 “조선과 대만에도 징병과 징용이 적용돼 일본 광산과 공장 등에서 혹독한 노동을 강요받았다”는 기존 문장을 “조선과 대만에도 일부 징병과 징용이 적용돼 일본 광산과 공장 등에서 혹독한 환경 속에 일한 사람들도 있었다”로 바꿨다. ‘일부’라는 표현을 추가해 징용과 징병의 대상을 축소하고, ‘강요받았다’는 표현을 삭제해 강제성을 희석했다.

위안부와 관련해선 ‘종군위안부’라는 표현이 삭제된 교과서가 확인됐다. 야마카와 출판사의 역사 교과서는 태평양전쟁 당시 위안 시설에 대한 설명에서 “조선·중국·필리핀 등으로부터 여성이 모였다(이른바 종군위안부)”라는 내용을 “일본·조선·중국·필리핀 등으로부터 여성이 모였다”로 대체했다. 독도를 일본의 고유 영토라고 쓴 교과서는 4년 전 17종 가운데 14종이었지만, 올해는 18종 가운데 16종으로 늘어났다.

외교부는 “일본 정부가 독도에 대한 부당한 주장과 역사에 부합하지 않은 주장에 기반해 서술된 교과서를 검정 통과시킨 데 깊은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