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공수처 “이종섭 조사 당분간 불가”…여권 “준비 없이 왜 출국금지했나”

중앙선데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882호 03면

‘해병대 채수근 상병 수사 외압’ 의혹을 수사 중인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22일 “이종섭 주호주대사의 소환 조사는 당분간 어렵다”고 밝혔다.

공수처는 이날 공지문을 통해 “해당 사건 압수물 등에 대한 디지털포렌식과 자료 분석 작업이 종료되지 않은 점, 참고인 등에 대한 조사가 충분히 이뤄지지 않은 점 등을 고려했다”며 이같이 설명했다. 이어 “최대한 수사에 전력을 기울인 뒤 수사 진행 정도 등에 대한 검토 및 평가, 변호인과의 협의 절차를 거쳐 소환 조사 일시를 통보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공수처 주변에선 “4·10 총선 전 조사는 사실상 힘들 것”이란 해석이 나왔다.

여권은 강하게 반발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은 “선거 직전에 준비도 되지 않은 상태에서 강력하게 언론플레이를 하는 건 선거 개입이고 정치질”이라며 “공수처가 책임져야 한다”고 비판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도 “조사 준비도 안 된 공수처가 이 대사를 왜 수차례 출국금지했는지 납득할 수 없다. 정치적 의도가 있었던 건 아닌지 강한 의심이 든다”며 불쾌감을 나타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이 대사 출국 논란과 관련해 대통령실이 허위 공문서를 작성했다며 윤석열 대통령과 대통령실 관계자들을 공수처에 고발하는 등 공세를 이어갔다. 박주민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는 브리핑에서 “대통령실이 이번 사건에 처음부터 매우 깊숙이 관여했다는 정황이 계속 드러나고 있다”며 “핵심 키맨인 이 전 장관은 대사로 부임할 수 없다. 즉시 사퇴하고 수사를 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