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진짜 봄이 온다, 주말 서울 21도...오늘 밤 수도권엔 강한 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22일 오전 경남 창원시 진해구 경화역공원에서 관광객이 벚나무를 보며 봄 추억을 만들고 있다.   연합뉴스

22일 오전 경남 창원시 진해구 경화역공원에서 관광객이 벚나무를 보며 봄 추억을 만들고 있다. 연합뉴스

22일 밤사이에 수도권을 중심으로 강한 비가 쏟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비가 그친 뒤에는 기온이 크게 오르면서 주말 동안 따뜻한 봄 날씨가 찾아올 전망이다.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오후에 중부 지방과 전라 서부, 제주도에 비가 시작돼 밤에는 그 밖의 전국으로 점차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중부 지방에는 돌풍을 동반한 강한 비가 내리는 곳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서해안 지역을 중심으로는 강풍 특보가 발령됐다. 23일 새벽까지 예상 강수량은 서울 등 중부 지방이 10~40㎜, 남부 지방과 제주는 5~20㎜다.

기상청은 “오늘(22일) 늦은 오후부터 밤사이 중부 지방을 중심으로 시간당 10~20㎜의 강한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며 “산발적으로 돌풍을 동반한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안전사고와 시설물 관리에 유의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토요일인 23일은 전국이 흐리다가 중부 지방부터 차차 맑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일요일인 24일은 중부 지방은 대체로 맑겠으나, 남부지방과 제주도는 대체로 흐릴 전망이다.

23일 오후부터는 남서쪽에서 다가오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또 제주와 남해안 지역을 중심으로 비가 내릴 것으로 보인다. 제주도의 경우 24일 오후까지 10~40㎜, 산지에는 60㎜ 이상의 많은 비가 쏟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 21도까지 올라…벚꽃 축제 시작

22일 오전 경남 창원시 진해구 경화역공원에서 관광객이 벚나무를 보며 봄 추억을 만들고 있다.   국내 최대 봄꽃 축제인 진해군항제는 이날 개막전야제를 시작으로 4월 1일까지 개최한다. 연합뉴스

22일 오전 경남 창원시 진해구 경화역공원에서 관광객이 벚나무를 보며 봄 추억을 만들고 있다. 국내 최대 봄꽃 축제인 진해군항제는 이날 개막전야제를 시작으로 4월 1일까지 개최한다. 연합뉴스

주말 동안 기온은 점차 올라 완연한 봄 날씨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의 경우 아침에는 7~8도로 다소 쌀쌀하겠지만, 한낮에는 23일 17도, 24일 21도까지 기온이 올라 올봄 들어 가장 포근할 것으로 보인다. 전국 곳곳에는 봄꽃 축제가 잇따라 열린다. 국내 최대 벚꽃 축제인 진해군항제는 23일부터 다음 달 1일까지 열흘간 이어진다. 이에 포근한 봄 날씨와 함께 주말 축제 나들이를 즐기기 좋을 전망이다.

기상청 관계자는 “내일(23일)은 남부지방, 모레(24일)는 서쪽 지역을 중심으로 낮 기온이 20도 이상으로 오르는 곳이 많겠다”며“내륙을 중심으로 낮과 밤의 기온차가 10도 이상으로 크겠으니 환절기 건강관리에 유의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