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의대교수협 "이러다 순직할 판…25일부터 주52시간만 진료"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21일 한 대학병원에서 의료진이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21일 한 대학병원에서 의료진이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전국 의과대학 교수가 오는 25일부터 진료 시간을 주 52시간으로 제한하고 다음 달 1일부터 진료를 축소하기로 했다. 25일 예고된 의대 교수의 집단 사직에 대해서는 지지 입장을 밝혔다.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전의교협)은 21일 오후 “오는 25일부터 주 52시간 이내로 외래·수술·입원 진료를 유지하기로 했다”면서 “4월 1일부터는 응급 및 중증 환자의 안정적인 진료를 위해 외래 진료를 최소화한다”고 발표했다. 조윤정 전의교협 비상대책위원회 홍보위원장은 “이게 모두 생명을 담보로 일하는 사람들이 그 생명이 다칠까 봐 우려에서 선택한 일이라는 것을 이해해 주기 바란다”며 “(전공의가 이탈한 지) 5주째 들어서면서 교수들이 사직서를 내기 전에 순직할 판”이라고 말했다.

조 위원장은 “어떤 분은 일주일에 세 번 당직을 서면서 밤을 새우고 그다음 날 아침에 또 나온다”며 “이렇게 피로가 누적되면 의도하지 않아도 결국 환자가 위험에 노출되는 상황에 처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체력이 버티는 한 교수가 최대한 안전하게 환자를 진료하기 위해 선택한 방법”이라면서 “4월 1일 이후에도 응급환자·중증환자의 안정적인 치료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재차 강조했다.

전의교협은 또 오는 25일부터 각 의대 교수가 사직하기로 결의한 것을 두고 “현 사태에 대해 취할 수 있는 마지막 선택임을 이해한다”며 “각 대학교수의 선택을 지지한다”고 했다. 전의교협은 전국 총 40개 의대 가운데 39개 대학이 참여하는 단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