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춘식이 이모티콘 무료라 받았는데 스팸문자?” 항의에…카카오 “운영상 실수”

중앙일보

입력

사진 카카오

사진 카카오

카카오가 지난 19일 출시해 무료로 제공한 미니 이모티콘의 ‘광고문자 자동 허용’ 이용약관에 이용자들의 항의가 빗발치자 ‘운영상의 실수’라며 이를 해명했다.

카카오톡 대화 말풍선 안에서 텍스트와 함께 사용할 수 있는 미니 이모티콘은 ‘춘식이의 하루’, ‘핑크핑크 어피치’, 다양한 도구 이미지가 포함된 ‘미니 문방구’ 3종으로 출시됐다. 3종 모두 출시 당일부터 프로모션 페이지를 통해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어 뜨거운 관심이 쏟아졌다.

그러나 이 미니 이모티콘의 이용약관에 ‘(주)카카오가 제공하는 이모티콘 및 이모티콘 플러스 관련/마케팅 정보를 카카오톡 인증 전화번호를 통해 문자 메시지를 수신합니다’는 문구가 있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논란이 됐다. 약관에 따르면 이용자들이 이모티콘을 다운받기만 해도 카카오 이모티콘 채널 구독과 함께 문자 메시지 광고까지 동의하게 되는 셈이다.

여기에 광고와 마케팅 정보를 받고 싶지 않으면 직접 카카오 고객센터로 문의해야 한다고 쓰여 있어, 일부 이용자들 사이에서 ‘졸지에 스팸 메시지를 받게 됐다’ ‘이모티콘 괜히 받았다’ 등 불만이 쏟아졌다.

이에 카카오 측은 실수였다면서 해명에 나섰다.

카카오는 “미니 이모티콘 3종 지급 프로모션에 대한 마케팅 수신 동의는 등록된 카카오 이모티콘 채널을 차단해 철회할 수 있다”며 채널 차단 방법을 공지했다.

카카오 측은 “‘광고, 마케팅 정보를 문자 메시지로 수신할 수 있다’는 내용은 운영상의 실수로 잘못 기재됐다며, 확인 즉시 수정했다”고 양해를 부탁했다.

또 “카카오이모티콘 채널을 차단할 경우 고객센터를 통해 별도로 철회 요청을 하지 않아도 더이상 광고/마케팅 소식을 받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