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의학관 보수에만 4년간 250억, 대규모 증원 불가능"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20일 오후 대구의 한 의과대학 강의실이 의대 증원 정책에 반발하는 의대생들의 동맹 휴학으로 텅 비어 있다. 뉴스1

20일 오후 대구의 한 의과대학 강의실이 의대 증원 정책에 반발하는 의대생들의 동맹 휴학으로 텅 비어 있다. 뉴스1

39개 의대가 모인 전국 의과대학 교수협의회(전의교협)는 20일 정부의 의대 증원 배정안에 대해 “의학 교육 여건이 악화할 것”이라며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전국 의대 교수들 “대규모 증원 어렵다”

조윤정 전의교협 비상대책위원회 홍보위원장(고려대 의대 교수의회 의장)은 이날 오후 언론 브리핑을 열고 “합의점을 찾을 수 있게 노력하겠다”면서도 정부의 배분 강행에 깊은 우려를 표했다. 전의교협 측은 “돌파구가 필요하다”며 언론 브리핑을 이날 처음으로 시작했다.

조 위원장은 “필수·지역 의료 붕괴 문제는 (의료계에서) 오랫동안 논의됐던 일이다. 윤석열 대통령의 문제의식은 적합하다”라면서도 “의대 교육 현장에 대한 문제는 단순히 생각할 것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조 위원장은 고려대 의대 제1학관을 사례로 들며 2000명 증원은 의학 교육 현장에서 현실적으로 감당하기 어렵다는 의견을 냈다. 그는 "고려대 의대 제1의학관을 리모델링하고 증축하는데 4년간 250억 원이 들었다”고 밝혔다. 제1의학관은 2021년 공사를 시작해 지난 1월 리노베이션(개·보수)됐다. 건축 면적 4155㎡, 총면적 1만7066㎡ 부지에 지상 6층 규모다.

조 위원장은 “대규모 강의실, 실험실습실, 토론방, 전산 실습실, 소규모 토론 세미나실, 시뮬레이션 센터 등 의대 교육에는 학교와 병원 등 다양한 환경이 필요하다”며 “제1의학관에서 수업이 가능한 인원은 최대 130명인데, 갑자기 2~4배 증원하는 학교는 어떻게 할지 복잡해진다”고 말했다. 고려대 의대의 정원은 106명이다. 그는 “(제1의학관이) 리노베이션하는데 4년 걸렸는데 입학 정원을 받은 학교들이 건물을 지을 수 있느냐고 생각할 수 있나. 제 입장에서는 상상하기 어렵다”라며 “의대 건물을 짓는데 전국적으로 드는 비용을 추산하면 몇백 조는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다만 조 위원장은 의료계나 정부와 대화를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증원 찬반 문제보다 증원을 어떻게 해결할지가 더 중요하다”면서다. 그러면서도 “증원 철회가 어려워졌다고 생각하는 분도 있지만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판사님이 현명한 판단을 내려줄 것”이라고 말했다. 전의교협이 현재 진행 중인 ‘의과대학 증원 취소 행정소송’에 기대를 건다는 뜻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