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증원 아닌 증원' 7명 늘어난 인제대·원주연세대, 소규모 의대로 전락?

중앙일보

입력

20일 오후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왼쪽),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이 의대 정원 확대 및 대학별 배정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20일 오후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왼쪽),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이 의대 정원 확대 및 대학별 배정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5학년도 의과대학 입학 정원이 지방을 중심으로 2000명 늘어나는 가운데 7명밖에 증가하지 않는 데가 두 곳이다. 이 정도면 '증원 같지 않은 증원'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2000년 의약분업 파동 때 의료계에 밀려 정원을 줄였는데, 두 학교는 감축 이전으로 되돌아갔다.

두 학교는 경남 김해의 인제대와 강원도 원주의 연세대 분교(원주 연세대 의대)이다. 교육부 발표에 따르면 이들은 정원이 현재 93명에서 100명으로 늘어난다. 49명에서 200명으로 151명 증가한 충북대와 비교하면 차이가 매우 크다.

정부는 20일 지방 사립 의대는 두 가지 기준에 따라 증원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하나는 정원 50명 미만인 데는 최소 100명으로 늘렸다. 또 지역의 교육여건과 지역별 특성을 반영해 120~150명 수준으로 확대했다.

인제대와 원주 연세대 의대는 여기에도 해당하지 않는다. 두 학교는 교육부 조사 때 120명으로 늘려달라고 요청했는데 이번에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같은 지역의 사립 의대 증원과도 차이가 난다. 인제대와 같은 권역인 부산 동아대는 49명에서 100명으로, 고신대는 76명에서 100명으로 늘었다. 원주 연세대 의대와 같은 권역인 한림대는 76명에서 100명으로, 가톨릭관동대는 49명에서 100명으로 늘었다.

최석진 인제대 의대 학장은 "이번에 지방 사립대 중 100명 수준으로 늘린 데가 있는데, 우리도 100명이란 숫자에 맞춘 듯하다"면서도 "강의실 사정을 고려하면 오히려 다행"이라고 말했다. 지금 강의실에 정원외 입학생 등을 포함한 학생이 겨우 강의실에 들어가는데, 120명으로 늘면 130명에 맞춰 강의실을 새로 준비해야 한다는 것이다. 다만 인제대학교 당국은 7명 증원에 그친 것을 두고 매우 아쉬워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공인덕 원주 연세대 의대 학장은 "원래 정원이 100명이었는데 의약분업 때 7명 줄었고 이번에 복구된 것이다. 우리는 저번 정부 조사 때 최대 정원을 120명이라고 (정부에) 올렸다"고 말했다.

공 학장은 "지역의료·필수의료를 하는 데는 국립대·사립대 구분이 없다. 국립대를 정부가 키우고 거점으로 삼는 걸 반대하지 않는다"며 "다만 내용 면에서 필수의료·지역의료에서 사립대가 차지하는 비중이 있으니 사립대도 지원해줘야 하지 않을까, 이런 아쉬움이 있다"고 말했다.

대구가톨릭대·차의과대는 정원이 40명에서 80명으로 늘었다. 이화여대(76명) 다음으로 작은 의대가 된다. 박순우 대구가톨릭의대 학장은 "교수는 그대로인데 학생이 두 배로 늘면 실습이나 조별 수업이 두 배가 되는데 어떻게 지도할지 정말 걱정된다"고 말했다. 박 학장은 "전공의 수급이 안 되는 점이 가장 큰 문제이다. 졸업생의 반이 서울 수도권으로 가기 때문에 인턴을 계속 못 채우고 있다"고 말했다.

박 학장은 이어 "거점 국립대가 교수를 늘려야 한다는데, 어디서 생기겠나. 사립대 교수들이 갈 텐데 큰일이다. 지방 국립대만 충원하면 되냐. 그걸 막느라 애 먹고 있다"고 우려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