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대한응급의학회 "마지막까지 국민 생명 위해 사명 다할 것"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의료 공백 사태가 길어지고 있는 가운데 최전선의 응급실 의사들이 20일 “마지막까지 국민 생명과 안전을 위해 사명을 다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10일 오후 지방의 한 대학병원 응급의료센터 앞으로 의료진들이 이동하고 있다. 프리랜서 김성태

10일 오후 지방의 한 대학병원 응급의료센터 앞으로 의료진들이 이동하고 있다. 프리랜서 김성태

대한응급의학회는 이날 낸 성명서에서 “지금 이 시간에도 응급의학과 전문의들은 어려움 속에서도 응급의료의 현장을 지키며 최선을 다하고 있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학회는 “향후에도 야간과 휴일 없이 중증응급환자에 대하여 진료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했다.

의료계와 정부간 갈등으로 빚어지고 있는 현 상황에 대해서 유감을 전했다.

학회는 “응급의료의 어려움과 불편에 대하여 국민 여러분들께서 겪고 계신 애로와 불만을 충분히 공감한다”라며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했다.

또 사태가 장기화하면 응급실 상황이 한계에 달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학회는 “부족한 인력으로 버텨온 육체적, 정신적 피로와 한계는 어쩔 수 없는 현실”이라며 “다시 한번 고개 숙여 국민 여러분께 양해를 구한다”고 했다.

학회는 “이번 사태가 언제 어떻게 정리되든지 간에 많은 수의 응급의학과 전공의 선생님들이 수련 현장으로 돌아오지 않을 수 있어 너무나 염려된다”라고도 했다. 이어 “그렇게 되면 신규 응급의학과 전문의 배출이 격감하고, 전공의 인력이 없거나 부족한 응급의료 현장의 어려움이 수년간 지속할 것이 명약관화”하다고 지적했다.

학회는 “어떠한 상황에서도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하여 국가적인 응급의료체계는 필수적으로 유지돼야 한다”라며 “정부도 이를 충분히 인정하고 법적·제도적·재정적 지원을 반드시 해달라”고 촉구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