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20년간 1000권 읽어…안 까먹는 독서법으로 특허 도전”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18면

허필우 부산시 홍보담당관이 자신의 저서와 GC카드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 부산시]

허필우 부산시 홍보담당관이 자신의 저서와 GC카드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 부산시]

1995년 서른살에 일반행정 9급 공무원 시험에 통과했다. 늦은 나이였고, 업무평가도 나빴다. 그런데 6급, 5급 승진에선 동기들을 앞서더니 지난해 4급(서기관)으로 승진했다. 비결은 20년간 1000권에 달하는 독서량과 책 한 권을 카드 한장에 요약해내는 독후 활동이라고 한다. 고안한 독서법을 공유하고 싶어 책을 썼다. 허필우(58) 부산시 홍보담당관 이야기다.

지난 14일 부산시청 집무실에서 만난 그는 “처음부터 공무원이 되려고 한 건 아니다”라고 털어놨다. 대학원에 다니다 사정상 취업으로 진로를 틀어야 했다. 직업 선택에는 공무원이던 아내 영향이 컸다고 한다. 1년6개월 만에 공무원이 됐지만, 적응이 쉽지 않았다. 그는 “보고서가 엉망이라고 늘 질책을 받았다. 주눅이 들었고 가족과도 자주 다투는 등 힘든 시간을 보냈다”고 회상했다. 그러다 “생각 없이 살지 말라”는 아내 핀잔에 자극받아 무작정 책을 읽기 시작했다. 그는 “『신지식인이 21세기를 이끈다』는 책 속에 ‘독서 노트의 효용’을 강조한 내용을 보고 독후감을 쓰는 데도 매진했다”고 했다.

한 번 읽은 책은 절대로 잊지 않는다

한 번 읽은 책은 절대로 잊지 않는다

다독과 요약 훈련은 업무 능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됐다고 한다. 조직에서 인정받자 ‘더 큰 일을 해보고 싶다’는 생각에 2000년 부산시청으로 전입했다. 허 담당관은 “R&D·도시재생 같은 생경한 업무를 맡으면 관련 책을 탐독하고, 요약한 내용을 동료들과 공유했다”며 “대학교수 등 업무 관련 전문가와 의견 교환이 수월해지면서 성과도 좋아졌다”고 했다. 그는 2011년 6급, 2018년 5급을 달고 지난해 4급으로 승진했다.

허 담당관의 독서는 단순히 ‘다독’에서 그치지 않았다. 그에겐 1000권의 책 제목을 주제·작가별로 정리한 ‘독서 마인드맵’이 있다. 이 표를 나침반 삼아 그는 필요한 책의 내용을 업무와 연계한다. 읽은 책을 가로 15㎝, 세로 10㎝ 종이 카드 한장에 요약하는 GC(Gain Change)카드 작성은 허 담당관 독서법의 핵심이다. 직접 고안한 이 카드에 책의 핵심문장(Copy)과 내용(Contents), 얻은 지식(Gain), 생각의 변화(Change) 등 4가지를 기록한다.

그는 “직접 쓰면서 각인하는 게 중요하다. 카드가 쌓이면 책 내용이 머릿속에서 연계돼 창의적 사고에도 도움을 준다”고 설명했다. GC카드 활용법을 자세히 담아 지난해 12월 출간한 『한 번 읽은 책은 절대 잊지 않는다』(사진)는 1쇄(2000부)가 모두 팔렸고, 2쇄로 1000부를 더 찍었다. 지난해 3월 출원한 ‘독서카드 기반 지식공유-창출 방법’을 특허는 9월 심사 결과가 나온다. 허 담당관은 “‘특허받은 독서법’이라면 더 많은 사람이 관심을 갖고 독서의 힘을 깨닫게 하는 데 도움이 될 것 같아 특허에 도전하는 것”이라고 했다.

정년을 2년10개월 앞둔 허 담당관은 ‘퇴직 이후의 삶’을 주제로 다음 저서를 내려고 퇴직자와 퇴직 예정자 등 20여명을 인터뷰했다. 그는 “모두가 ‘고전’만으로 독서를 할 수는 없다. 해당 분야의 최신 경향이나 경험을 바탕에 둔 자기계발서는 실용적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