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野, 또 이중투표 의혹…손금주 “신정훈 공천 철회해야” 재심 요청

중앙일보

입력

더불어민주당 전남 나주-화순 경선에서 패배한 손금주 전 의원이 18일 “신정훈 의원측의 조직적인 권리당원 이중투표 유도 및 ‘셀프 인증’ 정황이 포착됐다”며 재심을 신청했다.

손금주 전 의원. 중앙포토

손금주 전 의원. 중앙포토

손 전 의원은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민주당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4일 신 의원이 이중투표 및 중복응답을 유도·지시한 정황이 포착된 데 이어, 경선 투표 기간인 11~12일에도 다수의 권리당원과 후보가 포함된 단체 채팅방에서 현직 시·도 의원 등 선출직 공직자들의 조직적인 이중투표 유도 및 셀프 인증 정황이 포착됐다”고 주장했다.

손 전 의원이 제시한 단체 채팅방 캡처 화면에는 신 의원 지지자로 추정되는 이들이 ‘장인 어른 권당(권리당원)·일반 각각 투표 완료’ ‘OOO 권당·일반 투표 완료’라며 투표 사실을 알리는 메시지가 포착됐다. 민주당은 ‘권리당원 투표 50%’와 ‘일반국민 ARS 여론조사 50%’를 합산해 경선을 치르는데, 원칙적으로 권리당원은 일반국민 여론조사엔 참여할 수 없다. 하지만 신 의원 측이 권리당원에게 ‘당원이 아니다’는 허위 답변을 유도해 일반국민 여론조사에도 중복 참여할 수 있게 했다는 게 손 전 의원 측 주장이다.

더불어민주당 권리당원 및 지지자가 모인 카카오톡 단체 대화방에서 이중투표 인증을 주고받는 듯한 대화가 오가고 있다. [손금주 전 의원 측 제공]

더불어민주당 권리당원 및 지지자가 모인 카카오톡 단체 대화방에서 이중투표 인증을 주고받는 듯한 대화가 오가고 있다. [손금주 전 의원 측 제공]

앞서 일부 언론은 신 의원이 지지자로 추정되는 이들에게 “(경선 투표 전화에서) ‘권리당원입니다’라고 하면 (전화가) 끊어진다. 그러니깐 권리당원 자격으로 참여하고 또 시민 경선에 참여하려면 ‘제가 권리당원이 아닙니다’라고 눌러야 한다”고 말한 음성 녹취를 보도했다.

이런 ‘중복투표’ 의혹이 민주당 내부 경선에서 처음 제기된 게 아니다. 경기 부천갑 경선에서 탈락한 유정주 의원(비례)도 이날 “(1위를 차지한) 서영석 의원 측에서 권리당원과 일반 국민으로 나뉜 투표권을 무시하고 이중투표를 했거나 부정을 유도한 사실이 제보됐다”며 재심을 신청했다.

앞서 박용진 의원(서울 강북을)도 정봉주 전 의원과의 경선 직후 당에 제출한 재심신청서를 통해 “(정 전 의원 측이) 경선을 위한 휴대폰 청구지 주소 이전 또는 권리당원·안심번호 이중투표를 독려한 정황이 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민주당 재심위원회는 15일 비공개회의에서 박 의원의 신청을 기각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