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중증·응급 환자 곁에 남겠다" 뇌혈관 의사들의 다짐

중앙일보

입력

17일 오전 서울 시내 한 대학병원에서 환자와 보호자가 교수연구동 출입문을 바라보고 있다. 연합뉴스

17일 오전 서울 시내 한 대학병원에서 환자와 보호자가 교수연구동 출입문을 바라보고 있다. 연합뉴스

“우리 업무는 응급·중증 뇌혈관 환자 치료입니다. 그런 환자는 계속 진료해왔고, 앞으로도 떠나지 않겠다는 것입니다.”

대한뇌혈관외과학회 학회장인 박익성 가톨릭대 부천성모병원 신경외과 교수는 17일 중앙일보와 통화에서 이같이 말했다. 대한뇌혈관외과학회는 대한뇌혈관내치료의학회와 함께 지난 15일 성명을 발표한 배경을 설명하면서다. 이들은 “국민 여러분에게는 죄송하다는 말밖에 할 수 없다”는 말로 시작하는 성명에서 “의사들 주장이 아무리 미래 국민 건강을 위해서라고 하지만 지금 당장의 문제는 현실이다. 저희는 조속하고 합리적 해결이 될 때까지 병원을 지키고 있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후배 의사인 전공의와 의대생에게도 “스승이자 선배로서 미안하다”라고 사과했다.

박 교수는 “의료계 여러 문제는 필수 의료와 관련된 것인데 여러 노력에도 아직 대책이 마련되지 않은 상황”이라며 “선배로서 책임감을 느낀다”라고 말했다.

박 교수는 “(의료계 파업이 있던) 2000년·2020년에는 구체적인 요구를 한 다음에 협상이 있었는데 지금은 그런 게 없이 전공의들이 그냥 ‘우리는 못 하겠다’는 식”이라며 “선배 의사와 학회 입장에서 이대로는 안 된다고 사태 해결이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학회에서) 만들어졌다”고 말했다.

박 교수는 정부 측에도 전환적 태도를 촉구했다. 그는 “정부가 2000명 증원을 못 박고 한 발짝도 안 물러서고 있다. 그러니 (의료계와) 대화가 없고 해결점이 안 보이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정부가 우선 물러나야 한다. 지금 전공의들은 과거와 달리 대화를 하겠다는 태도가 전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대규모 증원이 이뤄진다면 미래 의사들이 필수·지역 의료에 종사할 다양한 대책들이 뒷받침돼야 한다는 게 박 교수 생각이다. 그는 “증원으로 늘어난 인원 전부가 필수 의료를 하지는 않을 것”이라며 “정부가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도 내놓았지만, 의료계 고질적 문제인 저수가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우려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