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종섭 “도피 주장은 정치 공세…공수처가 조사하겠다면 내일이라도 귀국”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이 지난해 9월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있다.  이날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국방위 전체회의에 불참했다. 뉴스1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이 지난해 9월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있다. 이날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국방위 전체회의에 불참했다. 뉴스1

국방부 장관 재임 시절 '해병대 채상병 사망사건 수사외압 의혹'으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수사를 받는 이종섭 주호주대사가 "공수처가 조사하겠다면 내일이라도 귀국하겠다"고 말했다.

이 대사는 17일 공개된 KBS 뉴스9와의 인터뷰에서 "도피를 할 이유가 전혀 없고, 대사직을 수행하면서 도피가 가능할 수도 없다"며 조사에 임하겠다는 의사를 재차 밝혔다.

이 대사는 "현시점에서 본다면 공수처와 4월 말 공관장회의 기간에 일정을 잡아서 (조사를 받으러) 가는 것으로 조율이 됐다"고 밝혔다.

이 대사는 공수처 수사를 받는 중 대사로 임명돼 출국한 것은 '도피성'이라는 비판에 대해선 "그야말로 정치공세이고 잘못된 프레임"이라고 반박했다.

정치권에서 나오는 자진 귀국 요구에 대해선 "공수처가 준비되어있지 않은 상황에서 제가 자진 출석한다고 해서 어떤 의미가 있을까 그런 생각을 해본다"고 했다.

사퇴 의사가 있느냐는 질문에는 "자리에 연연하지 않는다"면서도 "(수사를 받는 것이) 대사직 수행에는 큰 문제가 되지 않도록 최대한 노력을 하겠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등 야권에선 이 대사의 출국에 대해 '도피성 출국'이라는 거센 반발이 나오고 있다. 최근 민주당은 '이종섭 특검법안'(순직 해병 사망사건 수사 외압 의혹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의 도피성 출국 과정 위법행위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검사 임명 등에 관한 법률안)을 발의했다.

여당에서도 이 대사의 즉각 귀국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공수처는 즉각 소환을 통보하고, 이 대사는 즉각 귀국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앞서 이 대사는 해병대 채상병 사망 사건과 관련해 공수처에 고발된 이후 지난 1월 출국금지 조치된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이 대사는 출국금지 사실이 알려지자 법무부에 출국금지 조치 이의를 제기하고, 지난 7일 공수처에 자진 출석해 조사를 받았다.

이후 법무부는 지난 8일 출국금지 심의위원회를 열어 이 대사의 출국 금지를 해제했다. 법무부는 "아그레망(주재국 동의)을 이미 호주 정부로부터 받아 출국해야 하는 입장인 점을 감안해 출국금지를 유지할 명분이 없어 출국금지를 해제했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틀 뒤 이 대사는 호주로 출국했고, 12일 호주 정부에 신임장 사본을 제출하고 공식 활동에 들어갔다. 다음 달 말 서울에서 열리는 재외공관장회의 참석을 위해 한국에 잠시 들어올 예정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