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정봉주 빈자리…감점 30% 박용진, 가점 25% 조수진 양자 경선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이 17일 서울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날 박 의원은 서울 강북을 전략 경선 참여 뜻을 밝혔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이 17일 서울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날 박 의원은 서울 강북을 전략 경선 참여 뜻을 밝혔다. 연합뉴스

‘막말 논란’으로 정봉주 후보의 공천이 취소된 더불어민주당의 서울 강북을에서 박용진 의원과 조수진 변호사가 양자 경선을 치른다.

안규백 전략공천관리위원장은 17일 오후 서울 여의도 민주당 당사에서 열린 전략공천관리위원회 회의결과 브리핑에서 "안정적인 경선 방법을 위해 양자경선을 선택했다"며 "두 후보자는 전국 권리당원 70% 강북을 권리당원 30% 온라인 투표에 따라 경선을 치른다"고 했다. 오는 18일부터 19일까지 이틀간 진행된다.

안 위원장은 '현역 의원평가 결과 하위 10%에 포함돼 ‘경선 득표의 30% 감산’ 페널티가 부당하다는 박 의원의 입장이 반영되는 것이냐'는 기자의 질문에 "어느 후보 예외 없이 당헌에 못박혀 있기 때문에 당헌을 전략공관위에서 손 보거나 수정할 수 없다"며 "경선 방법과 절차에 대해선 최고위원회에서 논의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했다.

앞서 민주당은 경선 1위였던 정 전 의원의 막말 논란으로 공천을 취소했지만, 차점자였던 박 의원에게 공천을 주지 않고, 전략 경선을 예고한 바 있다. 전날 자정까지 진행한 서울 강북을 후보자 공모에는 총 27명이 참여했다.

감산 페널티에도 결선 투표에 진출해 51.79%를 득표한 박 의원(강북을)은 이날 전략 경선에 재도전 의사를 밝혔다. 박 의원은 "(전략경선에) 참여하는 것이 부당함과 불공정함에 들러리가 되고 구색 맞추기로 전락하게 되는 것은 아닌지 숱한 고민이 거듭됐다"며 그럼에도 다시 한번 뒷걸음질 치지 않겠다는 각오를 밝힌다"고 했다.

박 의원과 경선을 치르게 된 조 변호사는 여성 신인으로서 경선에서 최대 25%의 가산점을 적용받는다. 조 변호사는 노무현재단 이사 및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 사무총장, 통합진보당 이정희 대표 보좌관 등을 역임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