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정봉주→박용진 승계 불가? 이재명 "차점자가 우승자 안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6일 경기 용인시 수지구청 인근에서 시민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6일 경기 용인시 수지구청 인근에서 시민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거짓 사과' 논란으로 정봉주 전 의원의 공천을 취소한 서울 강북을에 전략 경선을 치르기로 했다.

정 전 의원과의 경선에서 패했던 비명(비이재명)계 현역 박용진 의원의 공천 승계는 불발됐는데 이에 대해 당 내에서도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어떤 경기에서도 승부가 났는데 1등이 문제가 됐다고 차점자가 우승자가 되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16일 경기 하남 신장시장에서 기자들과 만나 "선거법 위반으로 승자가 당선 무효화 돼도 차점자가 당선자가 되지 않는다"면서 이처럼 밝혔다.

민주당은 15일 오후부터 이날 오전 2시까지 이어진 심야 최고위원회의에서 친명(친이재명)계 정 전 의원의 강북을 공천을 무효로 하고 전략 경선으로 이곳 후보자를 뽑기로 했다.

이에 대해 김상희(경기 부천병·4선) 의원은 이날 오전 민주당 의원 단체 메신저 방에 "의원들의 절박한 호소에도 박 의원을 기어이 탈락시켰다"며 "박 의원이 두렵나. 기어이 완벽한 이재명의 당으로 만드는 게 이번 총선 목표냐"라고 비판했다.

전날에도 이 단체 메신저방에서는 위성곤(재선·제주 서귀포) 의원이 올린 박 의원의 강북을 공천 촉구 글에 친명 좌장 정성호 의원 등 여러 명의 의원이 공감을 표하기도 했다. 정세균 전 국무총리도 지도부에 박 의원의 공천 승계를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2월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하고 있다. 뉴스1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2월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하고 있다. 뉴스1

이와 관련해 이 대표는 16일 하남 신장시장에서 취재진을 만나 "박 의원에 대해서는 새벽 1시 반이 넘도록 고민에 고민을 거듭해 제3의 인물 전략 공천, 2위 후보를 후보로 결정하는 방법, 경쟁해 다시 후보를 뽑는 방법을 놓고 판단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경선 과정에 문제가 있던 것도 아니고, 차점자를 올리면 경선할 때마다 승자를 끌어내리기 위한 온갖 노력이 벌어지면 경선이 불가능해진다는 점을 고려했다"고 부연했다.

아울러 "이해찬 상임 공동선대위원장이 선거엔 승자와 패자만 있지, 2등은 없다고 조언해 그 말에 일리가 있어 그런 안은 배제했다"며 "제3의 인물 전략 공천도 인물 추천이 많았지만, 당원과 지지자 선택권을 빼앗고 박 의원을 배제했다는 오해가 있을 수 있다고 해 배제했다"고 전했다.

그는 "모두에게 경선 참여 기회를 주고 박 후보도 참여할 수 있다는 안에도 갑론을박이 많았으나 결론은 그렇게 냈다"며 "전 국민 관심사가 됐으니 적절하게 해당 지역 당원들의 (투표) 비중을 조절해 경선으로 결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지난 14일 내린 정 전 의원의 공천 취소에 대해선 "사과해서 괜찮다고 봤지만, 표현상에 오류가 있다고 하고 문제 제기가 있고 국민 눈높이에서 납득 안 되는 게 있어 살점을 뜯어내는 심정으로 공천 결정을 취소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국민 눈높이에 맞춰서 결정했다는 점에 대해 당원과 민주당 지지자들이 이해해주길 부탁한다. 저도 얼마나 가슴 아프겠나"라고 언급했다.

이어 "물론 경쟁에서 진 박용진 후보는 훌륭한 민주당 인재이고 좋은 자원"이라며 "승부에선 누군가는 이기고 누군가는 진다"고 밝혔다.

정봉주 전 의원. 연합뉴스

정봉주 전 의원. 연합뉴스

한편 민주당 전략공관위는 이날 오후 6시까지 강북을 후보자 공모를 한 뒤 17일 회의에서 전략 경선 후보군을 압축할 예정이다.

전략공관위에 따르면 경선 방식은 결선 없이 1인 2표제에, 앞선 서대문갑 전략 경선 방식을 준용해 전국 권리당원 투표 70%, 지역구 권리당원 투표 30%를 합산해 이뤄질 예정이다.

박 의원이 강북을 지역에 재도전할지는 미지수다. 다만 박 의원이 만약 전략 경선에 임하더라도 현역 의원 평가 하위 10%에 포함된 만큼 '경선 득표수의 30% 감산' 페널티가 적용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