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동훈 "이종섭 도피? 내일이라도 공수처가 부르면 귀국할 것"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야권의 ‘이종섭 주(駐)호주 대사 해외 도피’ 주장에 대해 “이 대사는 내일이라도 수사기관이 부르면 국내로 들어올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14일 오후 경남 김해시 외동 한 카페에서 열린 학부모 간담회에서 한 참석자로부터 "피부가 좋다"라는 말을 듣자 활짝 웃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14일 오후 경남 김해시 외동 한 카페에서 열린 학부모 간담회에서 한 참석자로부터 "피부가 좋다"라는 말을 듣자 활짝 웃고 있다. 연합뉴스

한 위원장은 14일 경남 김해에서 취재진과 만나 “이 대사는 이미 아그레망(agrementㆍ주재국 부임 동의)을 받고 호주에 나가 있다”며 이렇게 말했다. 이 대사는 국방부 장관 재직 당시 발생한 해병대원 사망 사건과 관련, 수사 외압 의혹으로 공수처 수사를 받는 도중 주호주 대사에 임명돼 야권으로부터 “도피성 대사 임명”이란 비판을 받아왔다.

범야권이 일제히 정권심판 바람몰이에 나서자 국민의힘에서도 비영남 후보 중심으로 “호주대사 임명을 철회하는 것이 마땅하다”(이상민 의원)는 주장이 나왔다. 이에대해 한 위원장은 “(임명 철회 주장은 저와) 다른 생각”이라고 선을 그었다. 앞서 이날 오전 윤재옥 원내대표도 “임명 철회는 개인적 의견이지, 공론화할 단계는 아니다”고 말했다.

대통령실도 이 대사 임명철회는 “전혀 고려대상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번 사태를 야당과 공수처, 그리고 일부 좌파 언론이 결탁한 정치공작으로 규정했다. 장호진 국가안보실장은 이날 SBS 인터뷰에서 “공수처가 그동안 조사도 하지 않으면서 이 대사 출국금지를 3개월간 길게 연장한 것은 누가 봐도 기본권 침해이고 수사권 남용”이라며 “지금 야당이 이 수사나 조사에 진심이라면 6~7개월 동안 아예 조사하지 않은 공수처부터 문제 삼아야 된다”고 말했다.

여권 고위 관계자에 따르면 이날 대통령실은 이 대사 임명 논란이 확산되지 않도록 한 위원장 등 국민의힘 지도부와 긴밀하게 상의했다고 한다. 이 관계자는 “대통령실과 한 위원장 모두 ‘도피 출국’이란 야당의 주장에 ‘납득하기 어렵다’는 점을 공감했다”고 전했다.

다만 상당수 수도권 후보들은 이 대사 임명 논란을 빨리 해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경기 남부의 한 후보는 “정권 견제 여론이 높아진 게 피부로 느껴질 정도”라며 “지지자들이 먼저 찾아와 ‘이종섭 리스크를 해소해야 한다’고 말한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서울의 한 후보는 “당정 갈등 우려 때문에 한 위원장이 머뭇거리는 것 아니냐”며 “당장 선거에서 이기기 위해선 당과 용산의 대승적 결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14일 부산 북구 구포시장을 찾아 총선에 출마한 부산지역 후보들과 함께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14일 부산 북구 구포시장을 찾아 총선에 출마한 부산지역 후보들과 함께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편 한 위원장은 이날 4ㆍ10 총선 격전지 중 하나인 ‘낙동강 벨트’를 찾아 지지를 호소했다. 민주당 현역 의원이 있는 부산 북구ㆍ사하구와 경남 김해를 찾았다.

한 위원장은 부산 구포시장에서 “우리는 부산을 위해 최선을 다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과일가게의 한 상인에겐 “물가가 너무 올라 죄송스럽다. 물가 잡고 잘하겠다”고 했다. 지역 후보인 서병수 의원을 비롯해 김도읍(강서)ㆍ주진우(해운대갑)ㆍ장예찬(수영) 등 부산 후보들도 동행했다. 한 위원장은 “제가 4월 이후에도 여러분의 삶을 책임지고 정치를 같이하길 바라느냐. 그러면 여기 있는 사람들을 선택해달라”며 지지를 호소했다.

한 위원장은 경남 김해의 한 카페에서 진행한 학부모 간담회에선 “공교육의 내실화와 공교육에 대한 파격적인 지원 강화가 필요하다”며 총선 이후 교권 회복 법안 국회 통과를 약속했다. 또 유죄가 확정된 비례대표의 승계를 금지하는 ‘정치개혁 6호’ 법안도 처리하겠다고 했다. 한 위원장은 “이번 선거는 대한민국을 후진시키느냐, 전진시키느냐의 선택 문제”라며 “이재명 대표나 조국 대표 같은 후진 세력이 과거와 복수에 천착한다.  그렇게 해선 시민의 삶이 나아지지 않는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