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與 박형수 공천, 3선 김재원 탈락…'돈봉투 의혹' 정우택 공천 취소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정영환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장이 14일 여의도 당사에서 공관위 회의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영환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장이 14일 여의도 당사에서 공관위 회의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위원장 정영환)가 14일 박형수 의원, 박성훈 전 해양수산부 차관, 이창근 전 서울시 대변인 등 3명의 공천을 추가 확정했다. 김영식 의원은 강명구 전 대통령실 국정기획비서관과 결선을 치르게 됐다.

공관위는 이날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부산 북을, 대전 중, 경기 하남을, 경기 포천-가평, 경북 구미을, 경북 의성-청송-영덕-울진 등 6개 지역구 경선 결과를 발표했다. 의성-청송-영덕-울진 경선에선 초선 현역 의원인 박형수 의원이 김재원 전 최고위원을 꺾고 승리했다. 3선 출신의 김 전 최고위원은 박근혜 정부 청와대 정무수석을 지냈다.

부산 북을에선 박성훈 전 차관이 본선행을 확정했다. 김형욱 전 국가정보원 사이버안보 및 과학정보총괄기획, 손상용 전 부산시의회 부의장, 이수원 전 국회의장 비서실장은 경선 끝에 탈락했다. 앞서 부산 부산진갑에 공천 신청을 했다가 배제됐던 박 전 차관은 선거구가 조정돼 부산 북을 지역이 새로 생기며 기사회생하게 됐다. 오세훈 서울시장과 가까운 이창근 전 대변인, 안철수 의원과 가까운 김도식 전 서울시 정무부시장이 맞붙은 하남을 경선에선 이 전 대변인이 승리했다.

구미을에선 현역인 김영식 의원과 강명구 전 국정기획비서관이 결선을 치르게 됐다. 허성우 전 대통령실 국민제안비서관, 최우영 전 경상북도 경제특별보좌관은 탈락했다. 대전 중에선 강영환 전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지방투자산업발전 특별위원장과 이은권 전 의원 간 결선이 치뤄진다. 5인 경선이 치뤄진 포천-가평에서는 권신일 전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기획위원과 김용태 전 청년최고위원이 결선행을 확정했다.

국민의힘이 신인을 발굴하기 위해 우세 지역에 도입한 ‘국민추천제’ 대상 후보는 이날도 발표되지 않았다. 정영환 위원장은 “국민 공천 결과는 빠르면 내일(15일) 발표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앞서 공관위는 서울 강남갑·을, 대구 동-군위갑, 대구 북갑, 울산 남갑 등 여권 강세 지역 5곳을 국민이 후보를 추천하면 당이 공천하는 국민 공천 선거구로 지정했다.

정우택 국민의힘 국회의원이 지난해 10월 24일 전북 전주시 전북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전북도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질의를 하고 있다. 뉴스1

정우택 국민의힘 국회의원이 지난해 10월 24일 전북 전주시 전북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전북도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질의를 하고 있다. 뉴스1

이날 공관위는 돈봉투 수수 의혹이 불거진 정우택 의원(충북 청주상당·5선)의 공천을 취소했다. 정 위원장은 “정 의원에 대한 불미스러운 상황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며 “이는 국민의힘이 강조해 온 도덕성 기준에 미치지 못하는 사안”이라고 말했다. 의혹 관련 사실 관계가 확인됐는지에 대해선 “사실 관계는 공관위에서 다룰 것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도 이날 부산을 방문한 자리에서 “부정부패에 있어서는 다른 정치 세력보다 엄격해야 한다는 기준을 가지고 있다”며 “총선이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정우택 의원을) 공직 후보로서 제시하기에는 부족하다는 판단을 공관위에서 한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의힘 공관위가 공천을 확정한 뒤 취소한 건 이번이 세 번째다. 앞서 김현아 전 의원(경기 고양정), 박일호 전 밀양시장(경남 밀양-의령-함안-창녕)의 공천이 취소됐다.

공관위는 이날 결정으로 공석이 된 청주상당에 충청북도 행정부지사 출신인 서승우 전 대통령실 자치행정비서관을 전략 공천했다. 서 전 비서관은 충북 청주청원 경선에 참여했으나 김수민 전 의원에게 패배했다. 정우택 의원과 청주상당에서 경선을 치렀다가 패한 윤갑근 전 대구고검장을 공천하지 않은 데 대해 정 위원장은 “윤 전 고검장이 상대방 후보에 비해 경쟁력이 없을 것으로 봐서 서 전 비서관을 추천했다”고 말했다.

5·18 민주화운동 관련 발언으로 논란이 된 도태우(대구 중-남) 변호사의 공천 유지 결정 후폭풍은 이날도 계속됐다. 경기 성남 분당갑 후보인 안철수 의원, 대전 유성을 후보인 이상민 의원, 서울 마포을의 함운경 예비후보가 잇따라 공개적으로 문제 제기를 한 것이다. 하지만 공관위와 지도부의 입장에는 변함이 없었다. 한동훈 위원장은 “(도태우 후보) 입장문을 보면 (5·18 정신을) 헌법 전문에 수록하는 것도 동의하고 5·18 정신을 이어받겠다는 표현까지 쓰며 사과했다”며 “국민의힘이 5·18을 어떻게 바라보느냐, 국민의힘에서 공직 후보자로 제시되려면 그런 시각이어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한 의미도 있다”고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