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미훈련 현장서 간부들 '고성방가 술판'…"군 기강 무너졌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사진 페이스북 페이지 ‘육군훈련소 대신 전해드립니다’ 캡처

사진 페이스북 페이지 ‘육군훈련소 대신 전해드립니다’ 캡처

한·미 연합연습 기간에 육군 간부들이 강당에 모여 술판을 벌이며 욕설 섞인 고성방가를 하다 적발됐다.

14일 페이스북 페이지 ‘육군훈련소 대신 전해드립니다’에 따르면 지난 13일 군 복무중인 간부 A씨는 새벽 12시10분경 야간 훈련 중 잠시 강당에 들어왔을 때 간부들이 테이블을 깔고 술을 마시고 있는 모습을 목격했다.

이들은 수원 10전투비행단에서 한·미 정례 연합훈련인 ‘자유의 방패’(FS) 연습을 위해 파견 중인 육군 소속 간부들이었다. 고도화된 북한의 핵 위협을 반영해 진행하는 훈련인 만큼 장병들은 24시간 초긴장 상태에서 임무를 수행한다.

A씨는 “10~20명 정도의 간부들이 음주 중에 있었다”며 “해당 장소는 훈련 중 용사를 포함한 장병들이 잠시 휴식을 취하러 오는 장소”라고 말했다.

이어 “다수의 용사들이 강당에 잔류하고 있는 상태에서 간부들은 아랑곳하지 않고 음주를 하며 욕설이 섞인 고성방가를 했다”며 “심지어 술게임까지하며 강당 앞에서는 담배를 피며 큰 소리로 소리를 지르며 대화를 하는 등 군기강이라고는 찾아보기 힘든 모습을 보였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A씨는 “얼마 전에 한미연합 연습 중 음주사고가 육군에서 발생했다는 기사를 접했다”며 “훈련 중이고 북한의 도발이 지속되는 이런 위중한 상황에서 모범이 되어야 할 간부들이 술판을 벌인다는 것이 말이 되는 행동이냐”고 꼬집었다.

A씨는 “이것이야 말로 훈련기강과 훈기강이 무너진 것이라 생각한다”며 “군은 꼭 해당 인원들을 찾아 이 일에 대해 책임을 물어달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합참 관계자는 “관련 사항 인지 즉시 해당 인원들은 업무에서 배제한 상태로 감찰조사를 진행하고 있다”며 “조사가 완료되는 대로 관련 규정에 따라 처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 연습기강 확립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