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고개숙인 도태우 "과거 미숙한 생각 깊이 반성…5·18 정신 존중"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도태우 변호사가 지난해 12월 19일 대구 수성구 범어동 국민의힘 대구시당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내년 4·10 총선 대구 중·남구 출마를 선언하고 있다. 뉴스1

도태우 변호사가 지난해 12월 19일 대구 수성구 범어동 국민의힘 대구시당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내년 4·10 총선 대구 중·남구 출마를 선언하고 있다. 뉴스1

국민의힘 4·10 총선 대구 중·남구 후보인 도태우 변호사가 자신의 '5·18 광주민주화운동 북한 개입설' 발언 논란에 대해 "지난 며칠간 혹독한 시련을 거치며 과거의 미숙한 생각과 표현을 깊이 반성하고 바로 잡았다"며 고개를 숙였다.

도 변호사는 12일 페이스북에 "국민 여러분과 당의 모든 분에게 심려를 끼쳐드린 점을 사과드린다"며 이같이 말했다.

도 변호사는 지난 2019년 한 유튜브 채널에서 '5·18민주화운동에 대해 굉장히 문제가 있는 부분들이 있고, 특히 거기에는 북한 개입 여부가 문제가 된다는 것이 상식'이라고 언급한 사실 등이 알려져 논란이 일었다. 지난 9일 입장문을 남긴 후에도 논란이 사그라지지 않자사흘 만에 사과문을 게재한 것이다.

도 변호사는 "국민의힘은 정강에 5·18민주화운동 정신을 명시한 자유민주주의 정당"이라며 "자유민주주의를 위해 싸우는 5·18민주화운동 정신을 존중하고 충실히 이어받겠다"고 다짐했다.

도 변호사는 "헌법에 기재된 자유민주적 기본질서와 4·19의거의 연장선에서 5·18민주화운동과 1987년 6월 민주화운동으로 이어지는 대한민국 헌정사의 흐름과 의미를 확고히 인식하고 있다"며 "5년 전 개인적인 발언이 여러 미숙함으로 당의 정신을 충분히 담아내지 못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지는 물의를 빚어 거듭 진심으로 사과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정치 활동을 하는 가운데 5·18민주화운동의 자유민주주의 수호 정신을 가슴 깊이 새기겠다"며 "당원 및 후보로서 5·18민주화운동 헌법 전문 수록에 대한 당의 입장을 전적으로 존중하겠다"고 다짐했다.

당 공천관리위원회는 지난 11일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의 공천 재검토 요청으로 이날 도 변호사의 과거 발언의 심각성과 공천 취소 여부까지 논의해왔지만, 아직 결론을 내지 못한 상황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