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북 위협 진화…미국의 핵우산 공약은 철통같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2면

폴 러캐머라 한미연합사령관이 지난 9일 CP 탱고 전구작전본부(TOC)에서 연합훈련 상황을 살펴보고 있다. 보안규정에 따라 취재 중엔 컴퓨터 화면을 훈련 로고와 한국 지도로 바꿨다. 전민규 기자

폴 러캐머라 한미연합사령관이 지난 9일 CP 탱고 전구작전본부(TOC)에서 연합훈련 상황을 살펴보고 있다. 보안규정에 따라 취재 중엔 컴퓨터 화면을 훈련 로고와 한국 지도로 바꿨다. 전민규 기자

“북한의 위협은 계속 진화하지만 어떤 위협에도 대비하겠다.”

폴 러캐머라 한미연합군사령부(연합사) 사령관이 단호한 어조로 강조했다. 러캐머라 사령관은 지난 4일 시작해 14일까지 열리는 한·미 연합 군사훈련 ‘자유의 방패(Freedom Shield)’를 지휘하던 지난 9일 CP 탱고에서 중앙일보와 인터뷰했다. 2021년 7월 취임한 그의 인터뷰는 처음이다. 연합사가 유사시 옮겨가는 지하 지휘소 CP 탱고가 한국 언론에 문을 연 것도 처음이다.

이번 연합훈련에서 강조하는 것은.
“전쟁은 여러 나라로 구성된 연합군, 육·해·공·해병대를 포함한 합동군, 정부·유관기관과 함께 수행하게 될 것이며 땅·바다·하늘·우주·사이버 등 다영역에서 싸우게 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대한민국의 평화와 안정을 위협하는 모든 위협을 살펴본다.”

관련기사

지난해 말부터 한반도 긴장이 높아지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과 신원식 국방부 장관의 ‘선 조치 후 보고’ 지침은 명확하다. 지휘관으로서 우리가 할 일은 훈련을 통해 장병이 임무를 수행하도록 준비시키는 것이다. 준비태세는 시간이 지나면 약해진다. 우리는 전 세계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지켜보며 한반도에 적용할 수 있는 교훈을 도출한다.”
이번 연합훈련에서 야외 실기동훈련(FTX)이 지난해보다 2배 이상 늘었다.
“이번 연합훈련은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기반으로 하며, 야외 실기동훈련을 가미했다. 컴퓨터 시뮬레이션은 전장의 모든 상황을 반영하지 못한다. A지점에서 B지점까지 이동하는 데 ×시간이 걸리는데, 시뮬레이션상으로는 빠른 이동이 가능하다. 하지만 장병들은 실제로 이동 과정에서 요구되는 과학이 무엇인지 이해할 필요가 있다.”
한국에서 자체 핵무장론이 나온다.
“미국의 공약은 철통같다. 이는 워싱턴 선언에서도 언급됐고, 미국 대통령·국방장관·합동참모의장이 강조했고, 나 역시 말했다. 대한민국은 미국의 재래식 전력과 핵전력을 포함한 핵우산 보호 아래에 있다. 한·미는 상호방위조약을 맺었다. 이 점을 많은 사람이 충분히 이해하고 있지 않다고 생각한다.”
주한미군이 한반도 문제에만 집중할 수 있나.
“주한미군의 임무는 상호방위조약을 체결한 한·미 동맹을 지원하는 것이다. 주한미군은 대한민국에 초점을 둔다. 우리의 전투 전력은 한국에 있고, 대한민국 국방에 확고한 의지를 갖고 있다.”
북한 김정은의 위협이 거세다.
“나는 의도가 아닌 능력에 집중한다. 김정은의 마음을 읽을 수 없기 때문에 북한이 보유한 능력에만 집중할 수밖에 없다. 북한이 능력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전투 준비태세를 갖춰 그 위협을 상쇄해야만 한다. 전투 준비태세란 장병들이 상황에 적절히 반응할 훈련이 돼 있고, 현장에서 상황을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나는 아무리 높은 수준의 훈련을 해도 절대 만족할 수 없다. 아무리 멋진 작전계획을 작성해도 장병들이 싸울 수 있어야 한다.”

러캐머라 사령관은 “헬기를 타고 다니면서 한국의 발전상을 내려다볼 기회가 있는데, 매우 인상적”이라며 “이는 한국이 성장하고 한·미 동맹이 발전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그는 “한국에 1992년 대위 때 처음 왔다”며 “한국 음식을 사랑한다. 특히 오이지(pickles)를 제일 좋아한다”고 말했다.

“한반도 수중부터 우주까지 다 봐…CP 탱고는 마법 이뤄지는 곳”

CP 탱고(TANGO)는 수도권 야산에 굴을 파고 만든 지하벙커다. 영어로 육·해·공 전구작전지휘소(Command Post Theater Air Naval Ground Operations)의 약자다. 러캐머라 사령관은 “(CP 탱고는) 마법이 이뤄지는 곳”이라고 말했다.

CP 탱고의 핵심은 전구작전본부(TOC)다. 러캐머라 사령관이 “한반도와 한반도 주변의 수중부터 우주까지 모든 것을 지켜볼 수 있다”고 강조한 시설이다. 한·미의 육·해·공군, 해병대, 미 우주군의 요원들이 TOC에 줄지어 있는 컴퓨터로 정보·현황·임무를 파악하고, 각 부대에 명령을 내린다. 정부 소식통에 따르면 한·미 인공위성과 정찰기 등 각종 정보자산이 입수한 정보가 TOC 화면에 실시간으로 띄워진다.

CP 탱고는 화강암 지반을 뚫는 난공사를 거쳐 3만3000㎡(1만 평) 규모로 조성됐다. 유사시 연합사가 CP 탱고로 옮겨 한·미 연합군을 지휘한다. 최대 500명이 두 달간 CP 탱고에서 숙식할 수 있다. 두꺼운 콘크리트와 이중 철문으로 보강해 전술핵 공격을 받아도 견딜 수 있다고 한다. 1970년대 완공된 CP 탱고는 당초 존재 자체가 비밀이었지만 2005년 3월 당시 콘돌리자 라이스 미국 국무장관의 방문으로 처음으로 존재가 알려졌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