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박용진 경선 패배에 동병상련? '조금박해' 금태섭 "진심으로 위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금태섭 개혁신당 최고위원(왼쪽)과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시스, 뉴스1

금태섭 개혁신당 최고위원(왼쪽)과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시스, 뉴스1

금태섭 개혁신당 최고위원이 경선에서 정봉주 전 의원에게 패배한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에게 위로의 말을 전했다. 금 최고위원은 지난 21대 총선 때 정 전 의원에 패배했다. 이들은 문재인 정부 시절 '조금박해(조응천, 금태섭, 박용진, 김해영)' 멤버이기도 하다.

금 최고위원은 11일 '4년 전은 금태섭, 오늘은 박용진, 4년 후는 누굴까'라는 제목의 페이스북 글에서 "박용진 의원 입장에서 하위 10%라는 평가나 정봉주 전의원에게 진 이번 패배는 참기 어려운 모욕일 것"이라며 "사실 이런 일에 따르는 상처는 겪어보지 않은 사람은 짐작하기 어렵다. 박용진 (의원)에게 진심으로 위로를 보낸다"고 했다.

지난 2020년 21대 총선에서 당시 민주당에서 비주류였던 금 최고위원의 지역구(서울 강서갑)에 도전했던 정 전 의원이 이번에도 비명계 박 의원의 지역구(서울 강북을)에 출마 선언한 것을 두고 정치권에선 비슷한 맥락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금 최고위원은 "정봉주 전 의원은 4년 전 우리 지역구에 와서 출마하려고 돌아다녔다. 그때는 친명이 아닌 친문"이었다며 "그저 국회의원 한 번 더 해보려고 여기저기 충성하는 사람이 우리 정치를 망치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민주당은 20대 국회가 끝날 때 금태섭을 잘랐고 21대 국회가 끝날 때 박용진을 잘랐다"라고도 덧붙였다.

금 최고위원은 "박용진 의원이 이 일로 주저앉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그렇다고 이미 고쳐 쓸 수 없이 망가진 민주당에 반창고를 붙이는 역할에 만족하지도 않았으면 좋겠다. 다 같이 힘을 모으면 바꿀 수 있다"고 했다.

박 의원은 지난 문재인 정부 시절부터 당내 비주류 인사로 분류됐다. 박 의원은 이번 총선에서 자신의 서울 강북을에 출마를 선언했지만, 당으로부터 '의원 평가 하위 10%' 통보로 득표율의 30% 감산 불이익을 받곤 끝내 경선에서 정 전 의원에 패배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