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부엌에서 뭐 하는 건지"…바이든 반박연설 女의원 비판 쇄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케이티 브릿(42) 미국 상원의원. 사진 케이티 브릿 의원 인스타그램 캡처

케이티 브릿(42) 미국 상원의원. 사진 케이티 브릿 의원 인스타그램 캡처

조 바이든 대통령의 국정연설에 대응하는 연설을 한 공화당의 최연소 여성 상원의원에게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 대응 연설 장소 때문이다.

8일(현지시간) 미국 정치전문 매체 폴리티코 등에 따르면 케이티 브릿(42) 상원의원은 지난 7일 바이든 대통령의 국정연설에 이어진 대응 연설을 자택 부엌에 앉아서 진행했다. 브릿 의원은 공화당 대선 후보인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러닝메이트(부통령 후보)로 거론되는 인물이다.

브릿 의원은 바이든 대통령의 국정연설에 대해 '직업적 정치인의 연기'라면서 "바이든 대통령은 전혀 이해하지 못한다. 그는 현실과 동떨어졌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미국 정계에선 브릿 의원이 바이든 대통령의 약점으로 지적되는 '고령 남성'이라는 점과 자신의 장점인 '젊은 여성 정치인'이라는 부분을 부각하려 주방을 연설 장소로 택한 것으로 보인다는 분석이 나온다.

하지만 전략이 효과적이지 못했다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왜 하필 부엌에서 했냐"는 비판이 이어지는 것이다. 심지어 소속당인 공화당 내부에서도 이같은 지적이 나오고 있다.

영국 일간지 가디언은 "바이든 대통령이 불같은 연설로 공화당을 정면 공격해 강한 반응을 끌어낸 데 비해, 17분 간 이어진 브릿 의원의 연설은 연기하는 듯 부자연스러운 어조와 떨리는 톤 때문에 당 내에서조차 환영받지 못했으며 연설 장소인 부엌도 혼란을 일으켰다"고 평가했다.

유명 청년 보수단체 '터닝포인트 USA'의 설립자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열렬한 지지자인 찰리 커크는 "나는 케이티 브릿이 다정한 엄마이자 사람이라고 확신하지만, 이 연설은 우리가 필요로 했던 바가 아니다"라고 밝혔다.

커크는 그러면서 "바이든이 방금 미국 우파에 전쟁을 선포했는데 브릿은 마치 요리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것처럼 말하면서 '민주당은 이해하지 못한다'고 속삭였다"고 꼬집었다.

트럼프 전 대통령 재임 시절 백악관 전략소통국장을 맡았다가 반(反)트럼프로 돌아선 앨리사 파라 그리핀도 CNN과의 인터뷰에서 "(연설 장소로 주방을 선택한 것은) 이상했다. 여성은 아내이자 어머니이면서 정치인이 될 수 있지만, 그렇다고 연단이나 힘든 경쟁을 거쳐 입성한 상원 의사당이 아닌 주방에 그녀를 둔 것은 완전히 실패"라며 "그걸 지켜보는 일부 여성들에게는 아주 혼란스러웠다"고 지적했다.

익명의 공화당 전략가는 인터넷 매체 데일리비스트와의 인터뷰에서 "이건 우리의 가장 큰 재앙 중 하나"라고 비평했다.

케이티 브릿(42) 미국 상원의원이 지난 7일 조 바이든 대통령의 국정연설에 이어진 대응 연설을 자택 부엌에 앉아서 진행했다. 사진 케이티 브릿 의원 인스타그램 캡처

케이티 브릿(42) 미국 상원의원이 지난 7일 조 바이든 대통령의 국정연설에 이어진 대응 연설을 자택 부엌에 앉아서 진행했다. 사진 케이티 브릿 의원 인스타그램 캡처

다만 트럼프 전 대통령은 "브릿 의원이 스스로를 바이든 대통령과 효과적으로 차별화했으며, 여성 이슈에 대한 공감도 잘 드러냈다"면서 옹호했다.

토미 튜버빌 상원의원도 "(브릿 의원은) 아이를 가진 엄마인 만큼 주부의 관점에서 접근하고 싶었던 것"이라며 "그는 칭찬도 비판도 받겠지만 나는 우리 주를 위해 잘했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대통령의 국정연설에 대한 대응 연설 자체가 어려운 임무라는 점에서 비판을 자제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미국은 대통령의 국정연설 뒤에 야당에서 이를 반박하는 연설을 하는 게 전통인데 이걸 잘 해내는 게 워낙 쉽지 않다는 걸 모두 알고 있다는 것이다.

심지어 상대당인 민주당의 크리스 머피 상원의원조차도 "이건 어려운 연설"이라며 직접적인 비판을 피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