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설마 2찍 아니겠지" 웃음 터진 이재명에…與 "표현 참 저급해"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사진 이재명 대표 유튜브 캡처

사진 이재명 대표 유튜브 캡처

국민의힘은 9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최근 유세 현장에서 여당 지지자들을 비하하는 발언을 했다며 "개딸들 아버지답다"고 비판했다.

박정하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본격적인 선거운동이 시작되기도 전부터 이재명 대표는 극단적 갈라치기로 국민을 비하하고 있다. 그 표현도 참 저급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 수석대변인이 문제로 지적한 것은 이 대표의 '2찍' 발언이다. 이 대표는 지난 8일 자신의 지역구인 인천 계양을에서 선거 운동을 하던 중 한 테이블에 앉은 젊은 남성에게 "설마 2찍, 2찍 아니겠지?"라고 말하며 웃음을 터뜨렸다.

박 수석대변인은 "야권 성향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지난 대선 때 기호 '2번'에 투표했다는 비하의 의미로 쓰이는 '2찍'이라는 말이, 시민과 인사를 나누던 중에 스스럼없이 나왔다"며 "이 대표가 국민을 대하는 인식을 모두 보여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국민을 진영으로 '편 가르기'하며 비정하게 갈라쳤고, 자신을 지지하지 않은 유권자들은 2찍이라며 꼬리표를 달며 비하했다"며 "게다가 일부 과격한 지지자들이 쓸법한 단어가 제1야당의 대표에게서 나왔다는 것에서 품격은 찾아볼 수도 없었다"고 했다.

박 수석대변인은 "공인의 언행은 누구보다 신중해야 한다"며 "'내 편'이 아니라서, 정치적 견해가 다르다는 이유로 비난하는 것은 통합과 미래로 나아가야 할 우리의 정치를 다시 분열과 구태로 몰아갈 뿐"이라고 덧붙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