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정부 "의료대란 표현에 동의 못한다"… 비상진료체계 안정

중앙일보

입력

정부가 '의료대란'이라는 표현에 동의할 수 없다는 입장을 내놨다. 의대 증원에 반발해 전공의들이 집단 사직하고 현장을 이탈한 지 3주가 다 되어가는 현재 중증·응급환자 중심의 비상진료체계는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다는 게 정부 판단이다.

박민수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제2차관)이 8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스1

박민수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제2차관)이 8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스1

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은 8일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브리핑에서 "일각에서 제기하는 '의료대란'이라는 표현은 과장된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박 차관은 "수련생인 전공의가 현장을 비웠다고 의료에 혼란이 생기는 것이 비정상적인 것"이라며 "대한민국 의료의 비상대응 역량은 그렇게 약하지 않다"고 했다.

복지부에 따르면 이달 6일 기준 응급의료기관에서의 중증도 이하 환자는 지난달 1∼7일 평균과 비교해 29.3% 감소했다. 중증 응급환자는 평소와 대비해 큰 변동이 없다.

즉 중증도 이하인 경증 환자의 응급실 방문은 줄어든 반면, 위중증 환자의 치료는 유지되고 있다는 의미다.

상급종합병원 중환자실 입원환자 수 역시 약 3000명대로 평상시와 크게 다르지 않다고 밝혔다.

박 차관은 "현재 상급종합병원에서 전공의의 비중이 상당히 높기 때문에 사태가 장기화할수록 의료체계에 부담이 되는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가용한 자원을 모두 동원해 비상진료체계를 가동하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그는 "상급종합병원의 중증·응급 진료에 차질이 없도록 운영하고 있고, 현재까지는 중증 환자의 치료가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다"며 "조속한 사태 해결을 위해 노력하는 동시에 비상진료체계, 중증·응급환자 진료에 문제가 없는 현재의 상태가 지속가능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했다.

한편 지난달 26일 서울대 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의 정진행(분당서울대병원 병리과 교수) 위원장도 '의료대란'이라는 표현에 이의를 제기했다.

정 위원장은 "필수의료 체계를 감당하는 교수들이 병원에서 연속 160시간 근무하면서 (현장을) 책임지고 있다"며 "우리 국민 중 응급실 못 가는 분 계시느냐. '의료대란' 일어났다고 부추기는 정부와 언론은 반성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암 환자의 수술이 연기되는 등 불안이 커진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암 수술은 본래 응급수술이 아니라 예정된 수술"이라며 "여러 가지 검사 등 단계를 밟아가는 것이고, 응급은 당장 수술·처치가 필요한 질환"이라고 일축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