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檢, ‘후원사 뒷돈’ 장정석ㆍ김종국 기소…“개인적 착복”

중앙일보

입력

프로야구 KIA 타이거즈의 장정석 전 단장과 김종국 전 감독이 후원사로부터 억대 금품을 받은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프로야구 구단 KIA 타이거즈의 장정석 전 단장(왼쪽)과 김종국(오른쪽) 전 감독. 사진 KIA 타이거즈

프로야구 구단 KIA 타이거즈의 장정석 전 단장(왼쪽)과 김종국(오른쪽) 전 감독. 사진 KIA 타이거즈

장정석·김종국 '뒷돗' 1억6000만원 수수 혐의

서울중앙지방검찰청 중요범죄조사부(부장 이일규)는 7일 두 사람을 배임수재 등 혐의로 불구속 기소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두 사람에게 금품을 제공한 외식업체 대표 김모씨도 불구속 상태로 재판에 넘겨졌다.

장 전 단장과 김 전 감독은 2022년 선수의 유니폼, 장부 등에 부착하거나 경기장 펜스 등에 설치하는 광고계약과 관련해 김모씨로부터 부정한 청탁을 받고 대가로 1억 6000만원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야구장 내 감독실에서 김 전 감독은 2022년 7월 6000만원을, 같은 해 10월에는 김 전 감독과 장 전 단장이 함께 1억원을 받았다는 내용이다.

검찰은 수수 대가로 장 전 단장이 해당 업체 광고가 표시되는 홈런존 신설 등의 요구사항을 야구단 마케팅 담당자에게 전달했으며, 김 전 감독이 구단 광고 담당 직원과 업체를 연결해 광고계약 체결에 도움을 주는 등 각종 편의를 제공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를 통해 김 대표의 요구사항이 최대한 반영된 맞춤형 광고패키지 계약도 성사됐다고 한다.

특히 장 전 감독은 2022년 5월부터 8월 사이에 자유계약선수(FA) 계약과 관련해 배임수재미수 혐의도 함께 받고 있다. 2022년 기아 구단 소속으로 활동하다 FA 자격을 획득한 박동원 선수(현 엘지 트윈스 포수)와 협상을 하면서 최소 12억원의 계약금을 받게 해줄 테니 대가로 2억원을 달라고 세 차례 요구했으나 선수가 거절해 미수에 그친 혐의다.

장정석(왼쪽) 전 KIA 단장, LG 트윈스 박동원. 연합뉴스

장정석(왼쪽) 전 KIA 단장, LG 트윈스 박동원. 연합뉴스

“격려금 명목으로 받아”…檢 “개인적 착복 확인”

이 사건은 박 선수가 장 전 단장의 금품 요구 사실을 한국프로야구선수협회에 신고하고 기아 구단이 진상조사를 하면서 주목을 받았다. 기아 구단은 지난해 3월 징계위원회를 열어 장 전 단장을 해임했으며 한국야구위원회(KBO)는 같은 해 4월 검찰에 수사 의뢰했다. 검찰은 장 전 단장을 수사하던 중 김 전 감독과 함께 후원사 뒷돈을 받은 혐의를 추가로 발견해 수사 범위를 넓혔다.

검찰 수사에선 박동원 선수가 제출한 장 전 단장과의 대화 내용 녹음 파일을 대검 국가디지털포렌식센터(NDFC)에서 분석한 결과 장 전 단장의 집요한 금품요구 상황이 명확히 규명됐다고 한다. 아울러 장 전 단장의 계좌에 입금된 거액 수표 자금원을 추적해, 김 대표로부터 수수한 단서도 확보됐다고 한다. 다만 지난 1월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는 “방어권 보장이 필요하다”는 이유로 기각됐다.

장 전 단장과 김 전 감독은 돈을 받은 사실을 인정하면서도 KIA 열성 팬인 김 대표가 선수들의 사기 진작을 위한 격려금 명목으로 준 것이란 취지로 검찰에 진술했다고 한다. 이에 대해 검찰 관계자는 “금품수수 사실을 구단이나 선수단 누구에게도 알리지 않았다”며 “대부분 주식투자나 자녀 용돈, 여행비용 등 개인적으로 착복한 사실이 확인됐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