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신영과 많은 대화" 전국노래자랑 제작진이 밝힌 교체 이유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김신영이 지난 2022년 9월 3일 오후 대구 달서구 두류공원 코오롱야외음악당에서 열린 ‘전국노래자랑’ 대구광역시 달서구 편 녹화에서 MC를 맡아 첫 진행을 선보이고 있다. 뉴스1

김신영이 지난 2022년 9월 3일 오후 대구 달서구 두류공원 코오롱야외음악당에서 열린 ‘전국노래자랑’ 대구광역시 달서구 편 녹화에서 MC를 맡아 첫 진행을 선보이고 있다. 뉴스1

KBS 1TV ‘전국노래자랑’ 측이 진행자인 김신영 교체와 관련해 입장을 밝혔다.

7일 ‘전국노래자랑’ 제작진은 시청자청원 게시판에 김신영 하차와 관련해 불만의 뜻을 표한 청원에 “이번 MC 교체는 시청률 하락 등 44년 전통의 ‘전국노래자랑’이 처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타개책의 일환으로 진행됐으며, 다양한 시청자들의 의견과 ‘전국노래자랑’이라는 프로그램의 특성을 최우선 기준으로 삼아 추진됐다”고 밝혔다.

제작진은 “MC 김신영 님은 고 송해 님의 후임자로 1년 5개월 동안 프로그램을 위해 최선을 다해줬다”며 “일요일의 막내딸로 귀엽고 통통 튀는 매력을 발산하며 프로그램에 활기를 불어넣어 주었고 시청자들의 호감을 이끌어 내기도 했다”고 평가했다.

그러나 제작진은 “동시에 MC 교체를 원하는 상당수의 시청자 의견도 있었다”며 “김신영 님은 탁월한 진행 실력과 열정을 갖춘 MC이지만, MC의 자질과 별개로 프로그램마다 그 특성과 주 시청자층을 고려한 MC 선정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또한 제작진은 지난 2022년 10월부터 2024년 3월까지 ‘전국노래자랑’의 김신영 진행과 관련해 KBS 시청자상담실 시청자 의견을 취합한 결과, 불만이 616건, 칭찬이 38건으로 집계됐다고 답했다.

제작진은 하차 과정에 대해서도 “MC 교체 과정에서 제작진은 김신영 님과 많은 대화를 했고, 김신영 님 역시 이러한 상황들을 이해하며, 오랜 전통을 이어온 ‘전국노래자랑’이 앞으로도 많은 국민들에게 사랑받는 프로그램으로 남을 수 있도록 응원하겠다는 뜻을 밝혔다”고 전했다.

아울러 제작진은 “후임 MC도 다수의 예능프로그램에서 탁월한 진행 능력을 보여주었고, 시청자의 호응을 끌어낼 수 있는 충분한 역량을 가진 분으로 제작진은 판단한다”며 “다만 제일 중요한 것은 시청자들의 많은 관심과 기대, 응원이다, 국민 프로그램으로 꾸준한 인기를 받았던 ‘전국노래자랑’이 향후 시청자 여러분께 지속적인 사랑을 받을 수 있도록 제작진은 더욱 분발하겠다”고 했다.

김신영은 지난 2022년 10월부터 고 송해의 뒤를 이어받아 1년 반 동안 KBS 1TV ‘전국노래자랑’을 끌어왔으나, 지난 4일 KBS 측으로부터 하차 통보를 받았다는 소식이 외부에 전해졌다.

이에 일부 시청자들은 KBS 시청자권익센터에 김신영의 하차를 반대하는 청원을 제기했고 일부 게시글이 1000명 이상의 동의를 얻어 이날 답변을 받았다.

한편 9일 인천광역시 인재개발원에서 진행되는 ‘인천 서구 편’ 녹화를 마지막으로 하차하는 김신영의 후임으로는 남희석이 확정됐다. 남희석은 오는 12일 전남 진도군 고군면에서 열리는 ‘전국노래자랑’ 녹화에 참여해 새 MC로서 첫발을 내디딘다. 이 녹화분은 오는 31일 방송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