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스콘, 한국대학출판협회와 '반값 교재' 판매 개시

중앙일보

입력

플렉슬이 대학생들의 교육비 부담을 완화를 위해 자사의 학습 전문 전자책 플랫폼 '스콘 북카페'를 통해 대학교재를 반값에 판매한다고 발표했다.

한국대학출판협회와의 협력을 통해 스콘은 고려대, 한국외대, 충남대, 영남대 등 다수의 대학에서 한 학기 동안 대학교재 전자책을 반값에 대여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대학생들의 과중한 교육비 부담을 덜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대학가에 퍼져있는 대학교재 불법 스캔본 유통 문제에 대한 해결책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예상된다.

스콘은 글로벌 740만 다운로드를 기록한 노트필기앱 플렉슬의 기능을 그대로 담은 학습 전문 전자책 플랫폼이다. YBM, 메가스터디, 대성마이맥 등 국내 굴지 교육기업의 전자책을 서비스하고 있으며 2024년 2월, 애플 iPad 앱스토어 도서 카테고리 인기 앱 1위를 달성했다. 최근에는 페이팔 공동창업자 '피터 틸'의 후원으로 설립된 사모펀드 '크레센도'로부터 500억의 투자를 유치한 바 있다.

한국저작권보호원이 지난해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의 61.9%가 불법 스캔본 교재를 이용한 경험이 있으며, 이 중 62.5%가 이메일, USB 등을 통해 불법 공유를 경험했다고 나타났다.

한국대학출판협회 신선호 이사장은 “노트필기 앱을 통한 디지털 학습이 일반화되고 있지만 기존 전자책 서비스들은 주로 문서를 단순히 열람하는 데 그쳐있거나, 필기 기능을 제공하더라도 전문 필기앱과 비교하면 그 수준이 많이 떨어지는 것이 사실이다. 이로 인해 아이러니하게도 필기 앱을 통해 교재를 학습하기 위해 종이책을 불법 스캔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플렉슬 권정구 대표는 "전문 노트필기앱 기능이 결합된 전자책을 반값에 판매함으로써 대학교재 불법 유통이 획기적으로 감소할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또한 "학생들의 교육비 부담을 줄여주는 동시에 더 나은 학습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전자책 도입을 공약으로 내걸었던 한국외대 오창화 총학생회장은 "한 학기가 지나면 버려야 할 교재를 비싼 값에 구매해야 하는 부담 때문에 그동안 불법 스캔이 많았던 것이 사실"이라며 "전자책 반값 판매를 통해 한국외대 학우들이 합법적인 교재로 비용 부담 없이 학습할 수 있게 된다는 점에 만족한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