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2030년까지 '전국 24시간 택배' 물류망…인천항에 '완전자동화 터미널'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석열 대통령이 7일 인천광역시청에서 대한민국 관문도시, 세계로 뻗어가는 인천을 주제로 열린 열여덟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7일 인천광역시청에서 대한민국 관문도시, 세계로 뻗어가는 인천을 주제로 열린 열여덟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정부가 지역에 상관없이 전 국민 누구나 24시간 안에 택배를 받을 수 있는 배송 서비스 체계를 2030년까지 구축하기로 했다. ‘수도권 관문항’인 인천항엔 완전 자동화 터미널을 구축해 스마트 항운 시대를 열 계획이다.

해양수산부와 국토교통부 등 관계부처는 7일 인천광역시청에서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열린 ‘항공·해운·물류 발전방안’ 민생토론회에서 이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물류취약지역’ 지정해 택배비 일부 지원

우선 백령도 등 도서·산간지역을 ‘물류취약지역’으로 지정해 택배비 일부를 지원하고, 택배기사 1명이 여러 택배사 물건을 공동 배송할 수 있도록 연내 관련 규제를 완화할 계획이다. 또한 택배 서비스 평가에 취약지역 서비스 수준을 포함하고, 우정사업본부와 택배업계의 공동 집화·배송을 시범 추진한다.

아울러 새벽·당일·익일배송 등 빠른 배송 서비스 지역을 확대하기 위해 도심 내 주문배송시설(MFC) 등 생활밀착형 인프라를 확대하고, 주유소·버스터미널 등 기존 시설도 거점으로 활용한다. MFC는 주문 즉시 배송이 이뤄지도록 수요 예측을 통해 상품을 미리 보관하는 소규모 물류창고를 의미한다.

물류 인프라 확충에도 나선다. 수도권 내륙 물류기지를 현대화해 국가물류거점으로서 기능할 수 있도록 하고, 도심 노후 물류시설을 주거·문화·상업시설이 융복합된 도시첨단물류단지로 조성하는 등 주민 친화시설로 개선한다. 공항·항만·철도 등이 모인 주요 거점엔 물류·제조·연구 등을 촉진하는 ‘국제물류특구’ 조성을 추진한다.

‘수도권 관문’ 인천항, 완전자동화 터미널로 구축

해운 강국으로 거듭나기 위해 인천항 기능을 강화한다. 인천항 컨테이너 물동량 증가세에 대응하기 위해 인천신항 1~2단계 컨테이너 터미널을 완전 자동화 터미널로 구축해 2027년 개장한다는 계획이다.

인천신항 화물 분담률이 2020년 61.4%에서 2023년 81.5%로 늘어날 것으로 예측되는 만큼 연관산업 특화구역을 포함해 인천항 배후단지를 300만㎡ 추가 공급한다. 콜드체인·전자상거래 특화 구역도 조성한다.

글로벌 경쟁력도 강화한다. 친환경 선박 연료 공급 거점을 구축하고, 민관 합작으로 미주(LA·뉴욕·시카고)에 항만·내륙 물류센터 4개소를 신규 확보한다. 유럽과 베트남 등 동남아에도 물류거점을 확보해 한국 기업 수출을 지원할 계획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