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재명, 정우택에 '뻔뻔한 단수공천' 발언 사과…"경선 몰랐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6일 서울 여의도 국호에서 열린 최고위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전민규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6일 서울 여의도 국호에서 열린 최고위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전민규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6일 국민의힘 공천 과정을 비판하는 과정에서 정우택 의원 공천 사례를 언급한 것에 대해 사과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페이스북에 “국민의힘 정우택 후보님께 사과드립니다”라고 했다.

그는 “정우택 후보께서 경선을 거쳐 후보가 된 것을 모르고 단수로 공천받으신 것으로 잘못 알았다”며 “정 후보께서 단수로 추천됐다고 한 저의 발언은 착오에 기인한 실수이므로 정중히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앞서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최고위원회의에서 “정우택 후보가 단수추천을 받으셨던데 CCTV 영상에 돈봉투 주고 받는 장면이 그대로 찍히지 않았냐”며 “심사 대상조차도 되지 못할 돈봉투 후보를 뻔뻔하게 단수추천하는 것이 국민의힘의 공천”이라고 말했다. 정 의원은 단수가 아닌 충북 청주상당 경선 승리로 공천됐다.

이에 정 의원은 이 대표를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공표 혐의로 고소했다.

정 의원 측은 이날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공표 혐의로 금일 오후 6시경 영등포경찰서에 고소장을 접수했다”고 밝혔다.

고소 내용에 대해서는 “경선을 통해  청주시민과 당원의 선택을 받아 청주상당구 국회의원 후보로 선출된 정우택 후보에 대해 단수추천 받았다는 왜곡된 사실을 공표해 국민의힘과 본인의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하였다”고 했다.

국민의힘은 이 대표에게 당에 대한 사과와 재발 방지 약속을 요구했다.

국민의힘은 이날 오후 장동혁 사무총장 명의의 입장문을 통해 “정우택 후보가 단수공천을 받았다는 허위사실을 유포하고 비방한 것에 대해 이재명 대표가 뒤늦게 인정하고 사과했다”고 전했다.

이어 “이 대표가 허위사실로 비방한 대상은 국민의힘과 국민의힘 시스템공천”이라며 “국민의힘에 대한 사과와 재발 방지 약속을 요구한다”고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