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중등 인강 엠베스트, 2028 대입은 내신에서 논·서술형 중요

중앙일보

입력

새 학기가 시작되었다. 중학생들의 경우 새로 배우게 될 학습 과정과 함께 2028 대학입시제도 개편안에 대해서도 관심이 뜨겁다. 해당 정책은 현재 중학교 3학년 학생들부터 적용될 예정으로, 고교학점제 및 내신 5등급제 등 다양한 변화가 예고되어 있어 발 빠른 대비가 필요하다.

메가스터디교육의 중등 인강 1위(2016-2022년 중등 유료 온라인교육 공시업체 공시매출 비교 및 주요 중등 인강 누적 성적 장학생 배출 데이터 비교 기준) 엠베스트가 2028 대입 개편안 중 ‘내신 논·서술형 확대’ 관련하여 앞으로의 입시를 대비하기 위한 중등 전략을 제시했다.

엠베스트 입시전략 연구소 측은 "학생의 역량과 사고력을 측정할 수 있도록 고교 내신의 논술형·서술형 평가가 확대된다.”라며, “논술형·서술형 문항만으로 내신 평가가 가능하도록 2024학년도 학교생활기록부 작성 및 관리지침 개정을 통해 근거가 마련될 예정이며, 과목별 평가 주체인 교사가 전문적인 평가 역량을 가질 수 있도록 집중 지원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에 덧붙여 “현재 중학교에서도 수행평가 등을 통해 논·서술형 평가가 확대되고 있지만, 고등학교 내신체계에서의 확대 논의는 차원이 다르다고 봐야 한다.”라며, “현행 대비 수준이 높은 형태의 평가도구가 개발될 것이므로 이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평소 독서 등을 통해 내용 요약하기, 주제 찾기 등의 활동을 활용하여 자기 생각을 논리적으로 구성하고 이를 표현할 수 있도록 꾸준하게 노력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올해 안에 2028 수능 개편안에 따른 예시 문항이 개발되어 발표될 예정이다. 중학교 3학년 이하 학생들은 향후 응시해야 할 시험이기 때문에 어떤 형태의 문항이 나올지 관심 있게 지켜봐야 한다. 대학 입시의 경우 준비 없이 단기간에 입시 전형을 바꾸는 경우는 없기 때문에 변화의 방향을 정확하게 꿰뚫고 있어야 그에 맞는 준비가 가능하다는 점도 잊지 말아야 한다.

중등 인강 엠베스트는 스타 강사진의 내신 강좌 및 논·서술형 역량 강화를 위한 중등 필독서 1,261권이 담긴 엠베스트 북클럽을 무료로 이용해 볼 수 있는 무료체험을 제공한다. 2028 대입 개편안에 대한 핵심 정보가 담긴 자료집도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