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재명 "임종석, 매우 고맙게 생각…정권심판에 힘 합치자"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4일 당의 공천 배체 결정을 수용하겠다고 밝힌 임종석 전 대통령비서실장에게 감사를 표했다. 공천 결과에 반발하며 탈당한 의원들에 대해선 "온당한 태도는 아니다"라며 "평생을 당의 혜택을 입으면서 살아왔던 정치 역정에 비교하면 이해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본인으로서 받아들이기 어려운 힘든 상황이었을 거라 충분히 이해한다"며 "그럼에도 당 결정 존중하고 또 수용해주신 것에 대해서는 매우 고맙게 생각한다"며 "어려운 결단이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당의 전략적 판단 따라 본인이 원하는 공천을 해드리지 못했고 또 이점에 대해서는 임 전 실장 입장에서 매우 안타까웠을 것"이라며 "(임 전 실장이) 모든 면에서 훌륭한 후보지만, 민주당 입장에서 전략적 판단으로 해당 지역(서울 중·성동갑)은 전현희 전 권익위원장이 훨씬 더 필요한 후보라고 판단했던 것 같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그러면서 임 전 실장을 향해 "정권심판이라고 하는 현재 우리 시대 가장 중요한 과제를 해결하는 데 함께 힘을 합쳐주시면 더욱 고맙겠다"며 "모두가 힘을 합쳐갈 수 있도록 당도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임 전 실장의 향후 역할에 대해서는 "아직은 구체적으로 생각해 본 게 없다"며 "임 전 실장이 당의 승리를 바랄 것이기 때문에 서로 힘 합쳐야된다는 점에 대해서만 말씀드렸다"고 했다.

임 전 실장은 이날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에 "당의 결정을 수용한다"는 짧은 문장을 남겼다. 그는 서울 중·성동구갑 출마를 위해 선거를 준비해왔으나 민주당은 전현희 전 국민권익위원회 위원장을 전략공천했다. 이후  임 전 실장은 직접 선거 유세에 나서며 당의 공천 결정에 반발해왔지만, 이날 돌연 수용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편 이 대표는 최근 공천 결과에 따른 잇따른 탈당과 관련해선 "당 경쟁 시스템에 문제가 있는 것처럼 주장은 실제를 호도하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당연히 현역3선이상, 호남지역엔 약 60분정도 여론조사를 했다. '이분들을 찍겠습니까, 이분말고 다른 사람하면 어떻겠습니까'(라는) 소위 교체지수 조사한게 있다"며 "'다시 하면 좋겠다'가 20퍼센트도 안되는 분도 계셨다. '안찍겠다'가 70몇퍼센트되는 그런 분도 계시는데 탈당하신 거 같다"고 했다.

이 대표는 "경쟁에선 도저히 아마 이길 수 없었을 것"이라며 "(탈당이) 온당한 태도는 아니다. 마치 당이 뭘 잘못한 것처럼 하는 것은 지금까지 평생을 당의 혜택을 입으면서 살아왔던 정치 역정에 비교하면 참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라고 지적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