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집회 안오면 의사가 약 바꾼대요"…제약사 영업맨 동원 의혹 조사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용산 대통령실 청사 전경. 뉴스1

용산 대통령실 청사 전경. 뉴스1

대통령실은 3일 정부의 의대 증원에 반발하는 의사들의 집회에 제약회사 직원이 동원된다는 의혹과 관련해 "불법 행위에 대해서는 무관용 원칙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의사 집단행동에 따른 국민의 생명과 건강권 위협 문제는 실시간으로 상황을 파악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신속한 의료 현장 정상화를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대한의사협회는 이날 오후 2시 서울 여의도공원에서 '전국 의사 총궐기 대회'를 진행한다.

이 집회를 앞두고 온라인상에는 일부 의사들이 제약회사 영업사원 등을 대상으로 참석을 강요한다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이 글에는 '의사 총궐기에 제약회사 영업맨 필참이라고 해서 내일 파업 참여할 듯', '거래처 의사가 내일 안 나오면 약 바꾸겠다고 협박해서 강제 동원된다' 등 내용이 적혀 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경찰은 사실관계 확인과 법률 검토에 나섰다. 경찰 관계자는 "업무상 '을'의 위치인 제약회사 직원에게 '갑'인 의사들이 집회 참여를 요구했다면 엄연한 범죄 행위"라며 "형법상 강요죄와 의료법 위반 혐의를 적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주수호 의협 의대증원 저지 비대위 언론홍보위원장은 이날 궐기대회 개최 직전 언론 브리핑을 통해 "분명한 건 제약사 동원 지시한 적도 없다. 일반 회원들의 일탈인지도 확인 못 했으나 실제 강요인지, 제약사 직원들의 자발적 참여인지 확인된 바 없이 강요됐다는 보도가 잇따랐다"며 동원 의혹을 일축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