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신인 구자룡·장예찬, 현역 꺾고…김기현·주호영은 방어 성공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4면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가운데)가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하고 있다. 이날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는 4·10 총선 2차 경선 결과 26곳을 발표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가운데)가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하고 있다. 이날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는 4·10 총선 2차 경선 결과 26곳을 발표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4·10 총선 2차 경선 결과 발표에서도 ‘현역 강세’ 흐름은 이어졌다.

당 공천관리위원회는 28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지역구 26곳을 대상으로 한 경선 결과를 발표했다. 23곳은 본선 진출이 확정됐고, 3곳은 50% 이상 득표율을 기록한 사람이 없어 결선을 치르기로 했다.

울산 남을에선 지역구 현역인 김기현 전 대표가 박맹우 전 울산시장과 4년 만의 리턴매치에서 승리해 본선 진출을 확정했다. 5선 주호영 의원은 대구 수성갑에서 정상환 전 국가인권위원회 상임위원을 꺾고 공천을 받았다. 3선인 김상훈(대구 서)·이헌승(부산 부산진을) 의원도 각각 자신의 지역구에서 승리했다. 서범수 의원은 울산 울주 경선에서 승리해 앞서 부산 북-강서갑에 전략공천 된 5선 서병수 의원과 함께 2회 연속 ‘형제 공천’을 받게 됐다.

관련기사

공천이 확정된 지역구 23곳 가운데 지역구 현역 의원이 포함된 곳은 모두 18곳이었다. 이 중 12곳에서 현역이 안방을 지켰다. 1차 경선 발표에서 지역구 현역 의원 5명 모두가 승리한 것을 포함하면, 현재까지 경선 결과가 발표된 23곳의 현역 의원 승률은 73.9%(17곳)다.

신재민 기자

신재민 기자

탈락한 현역 의원 4명은 모두 초선이었다. 대구 달서병의 김용판 의원은 권영진 전 대구시장에게, 부산 연제의 이주환 의원은 김희정 전 여성가족부 장관에게 졌다. 권 전 시장과 김 전 장관은 전직 의원 출신이다. 종편 패널로 인지도를 쌓은 도전자들도 현역을 꺾었다. 부산 수영에선 장예찬 전 최고위원이 현역 전봉민 의원을, 서울 양천갑에선 구자룡 비대위원이 비례대표 출신 조수진 의원에게 이겨 공천을 따냈다. 용산 대통령실 출신 인사 중에선 김은혜 전 홍보수석이 유일하게 경기 성남분당을 공천을 확정지었다.

이날 공천에서도 ‘현역 강세’가 이어지며 “이대로면 ‘꼰대남’ 정당이 될 것”(수도권 의원)이란 자조도 이어졌다. 이날까지 공천이 확정된 후보자 155명의 평균연령은 58.2세였다. 이 중 30·40대는 20명(12.9%)에 불과하다. 여성 후보는 10명 중 한 명꼴(16명, 10.3%)인데, 절반이 전·현직 의원이다. 정치 신인은 대부분 열세 지역에 공천됐다.

신인 등용문이 좁아졌다는 지적에 정영환 공관위원장은 “신인의 벽, 현역의 메리트가 있다”며 “신인이 도전하기 위해선 공을 좀 들여야 할 거 같다”고 말했다. “공천 절차는 매우 공정하다. 제가 생각해도 매우 민주적”이란 말도 했다. “신인이 인지도와 조직이 강점인 현역의 벽을 넘긴 어려운 만큼 쇄신을 위해선 공관위의 인위적 조정이 필요하다”(배종찬 인사이트케이 소장)는 당 밖의 비판에 맞서는 입장이다.

본선 대진표도 속속 완성되고 있다. 경기 성남분당을에선 김은혜 전 수석과 김병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맞대결한다. 서울 송파병에선 국민의힘 김근식 전 당협위원장이 남인순 민주당 의원과, 경기 김포을에선 홍철호 전 국민의힘 의원이 박상혁 민주당 의원과 재대결한다.

성남분당갑에 출사표를 낸 개혁신당의 류호정 전 의원은 현역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과 이광재 전 민주당 의원과 대결한다.

한편 국민의힘은 29일 김건 전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을 영입하고 환영식을 연다. 김 전 본부장은 외교부 북핵외교기획단 단장과 주영국 대사 등을 지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