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현대차그룹 텔루라이드 등 6개 차종, 美 충돌평가서 최고 등급

중앙일보

입력

현대차 아이오닉 6는 미국 고속도로 안전보험협회(IIHS) 충돌 평가에서 톱 세이프티 픽 플러스(Top Safety Pick+) 등급에 올랐다. 사진 현대차

현대차 아이오닉 6는 미국 고속도로 안전보험협회(IIHS) 충돌 평가에서 톱 세이프티 픽 플러스(Top Safety Pick+) 등급에 올랐다. 사진 현대차

현대차그룹은 28일 텔루라이드 등 6개 차종이 미국 고속도로 안전보험협회(IIHS) 충돌 평가에서 톱 세이프티 픽 플러스(Top Safety Pick+) 등급에 올랐다고 밝혔다. 이와 별도로 현대차그룹의 다른 10개 차종도 톱 세이프티 픽(TSP)에 선정됐다. IIHS는 최고 안전성을 나타낸 차량에는 TSP+ 등급을, 양호한 수준의 성적을 낸 차량에는 TSP 등급을 매긴다.

현대차그룹은 “현대차와 제네시스 각 7개, 기아 2개 등 글로벌 자동차 그룹 중 가장 많은 16개 차종에서 TSP 이상 등급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TSP+ 등급에는 아이오닉 6, 코나 등 현대차 2개 차종과 제네시스의 G80 전동화 모델, GV80, GV60 등 3개 차종, 기아 텔루라이드가 이름을 올렸다. TSP 등급엔 아반떼(엘란트라), 아이오닉 5, 투싼, 팰리세이드, 싼타크루즈 등 현대차 5개 차종과 G90, G80, GV70, GV70 전동화 모델 등 제네시스 4개 차종, 기아 스포티지다. 텔루라이드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전체 평가 항목에서 최고 등급을 획득해 우수한 충돌 안전 성능을 입증했다.

올해 충돌 평가에선 뒷좌석 탑승객 보호와 보행자 충돌 방지 시스템에 더욱 엄격한 기준이 적용됐다. TSP+ 등급을 받기 위해서는 전방 스몰 오버랩(small overlap front), 전면 충돌(moderate front overlap), 측면(side) 충돌 등 총 3개 충돌 안전 항목 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훌륭함(good)을 획득해야 한다. IIHS는 1959년 설립된 비영리단체로 매년 미국시장에 출시된 차량의 충돌 안정 성능과 충돌 예방 성능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결과를 발표한다.

현대차·기아 글로벌 최고 안전 및 품질 책임자인 브라이언 라토프 부사장은 “강화된 IIHS 충돌 테스트에서 최고 수준의 안전성을 입증받아 자랑스럽다”며 “현대차그룹은 항상 고객의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두고 차량 탑승객과 보행자 모두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