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 역량에 정보통신(IT)과 인공지능(AI)을 더한 ‘AICT(인공지능·정보통신기술)’ 회사로 거듭나겠다.”
김영섭 KT 대표는 27일(현지시간)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2024’가 열리는 스페인 바르셀로나 NH칼데론 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AICT 서비스 회사’라는 KT의 새로운 비전을 공개했다. 김 대표는 “현세의 인간은 AI를 아는 사람과 AI를 모르는 사람으로 구분된다”며 “AI라는 21세기 마지막 열차가 플랫폼에서 출발했는데 속도를 더 내기 전에 빨리 올라타야 한다”고 강조했다.
KT는 AI 회사로 전환하기 위해 3가지 서비스 군을 혁신할 계획이다. 기업 고객에게 개발 환경을 제공하는 AI 옵스(operations·개발환경)와 더불어 AI 어시스턴트, AI 에이전트가 그 대상이다. 이에 대해 동석한 오승필 기술혁신부문장(부사장)은 “생성 AI를 회사에 적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고객들에게 다양한 형태의 B2B(기업 간 거래) 솔루션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KT는 멀티 거대언어모델(LLM) 전략도 세웠다. KT가 자체적으로 개발한 거대언어모델(LLM)인 ‘믿음’과 함께 빅테크 기업들의 LLM, 특정 사업군에 특화된 경량화 모델(SLM)까지 고객 수요에 맞게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취임 후 처음으로 MWC에 참가한 김 대표는 “MWC에 와서 KT가 설정한 AI에 대한 혁신 전략의 방향성이 맞다는 확신이 들었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AICT 회사로 변신하기 위해 직원들의 AI 역량을 강화하고 전문 인력 채용을 확대하겠다고도 했다. 그는 “KT의 성장을 위해 AI 인재를 확보하고 이들이 역량을 펼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 최고의 전문가로 성장시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