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설훈마저 탈당 "이재명은 연산군…비판인물 다 쳐낸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비명(非이재명)계 설훈 더불어민주당 의원(5선·부천을)이 28일 탈당을 선언했다.

설 의원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40여년 동안 몸담고 일궈왔던 민주당을 떠나고자 이 자리에 섰다"며 이같이 밝혔다.

설 의원은 "감히 무소불위의 이 대표를 가감 없이 비판했다는 이유로 하위 10%를 통보받았고, 지금까지 제가 민주당에서 일구고 싸워온 모든 것들을 다 부정당했다"며 "국민의 더 나은 삶을 위해 지역구를 누비고, 밤낮을 바꿔가며 고군분투했던 4년이라는 시간이 단순히 이 대표를 비판했다는 이유로 아무 의정활동도 하지 않는 하위 10%의 의원이라고 평가절하되며 조롱당했다"고 했다.

이어 "저는 1980년 김대중 전 대통령을 만나고 민주당을 세우고 민주당의 국회의원으로서 지금까지 살아왔다"며 "지난 40여년 동안 민주당이 버텨왔던 원동력은, 그리고 국민이 민주당을 신뢰했던 이유는 바로 민주당의 민주화가 제대로 작동되었기 때문"이라고 했다.

설 의원은 하지만 "작금의 민주당은 다르다"며 "이제 민주당은 이러한 민주적 공당(公黨)이 아니라 이재명 대표의 지배를 받는 전체주의적 사당(私黨)으로 변모됐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 대표는 연산군처럼 모든 의사결정을 자신과 측근과만 결정하고, 의사결정에 반하는 인물들을 모두 쳐내며, 이재명 대표에게 아부하는 사람들만 곁에 두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설 의원은 자당에 대해 "국민을 위해 어떤 정치를 해야 하느냐며 심도 있게 토론하는 것이 아닌, 어떻게 아부해야 이 대표에게 인정받고 공천을 받을 수 있을 것인지만 고민하는 정당이 돼 버렸다"며 "국민을 향한 다양한 목소리는 나오지 않고, 이재명 대표를 향한 찬양의 목소리만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또 "이 대표에게 정치는, 그리고 민주당은 자기 자신의 방탄을 위한 수단일 뿐이고 윤석열 정권에 고통받는 국민은 눈에 보이지 않고, 그저 자신이 교도소를 어떻게 해야 가지 않을까 만을 생각하며 당을 운영하고 있다"라고도 주장했다.

설 의원은 "국민이 아닌 이재명을, 민생이 아닌 개인의 방탄만을 생각하는 변화된 민주당에 저는 더는 남아 있을 수 없다"며 "비록 민주당을 나가지만, 민주당의 가치와 정신은 끝까지 제 가슴속에 담아둘 것이고 밖에서 민주당의 진정한 혁신을 위해 더욱 힘껏 싸우겠다"고 강조했다.

설훈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탈당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스1

설훈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탈당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스1

설 의원은 회견을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이낙연 신당 '새로운미래' 합류를 묻는 말에 "고민하고 있다"며 이낙연 대표와 연락을 이어가고 있다고만 답했다.

이어 "소속돼 있는 부천 을 광역 기초 의원과 이야기 나눴는데 (일부는) 무소속이 좋겠다고 얘기했다"면서도 "어떤 방향으로 갈지는 아직 모른다"고 덧붙였다.

'이재명 대표에 문제를 제기하는 의원과 협력할 것인가'라는 질문엔 "당연하다"며 "어떤 형식, 형태가 되더라도 이재명 대표가 하는 행태에 대해선 가차 없는 비판을 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 대표의 정치를 "혼자 하는 독선"이자 "가득 찬 오만"이라고 맹비난했다.

설 의원은 "이재명 대표의 잘못된 행동을 막을 방법은 총선에 출마해서 국민에게 알리는 게 필요하다(고 생각했다)"며 "이런 입장에서 출마하려고 해 출마하려면 탈당할 수밖에 없다는 결론이 나왔다"고 했다.

설 의원의 탈당은 민주당에서 하위 심사 결과 통보 이후 벌써 네 번째다. 앞서 현역 의원 평가 하위 20%를 통보받은 김영주 국회부의장과 서울 동작을 공천에서 배제된 이수진 의원, 하위 10%에 포함된 박영순 의원이 탈당을 선언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