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정은, 러에 컨테이너 6700개분 포탄 주고 식량 받았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0면

신원식 국방부 장관이 26일 북한은 러시아에 수백 만발의 포탄을 제공했고, 이에 대한 대가로 러시아가 대북 식량 지원에 나서 북한 내 식량 가격이 안정세를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신 장관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지난해 8월 말 이후 최근 6개월간 북한에서 러시아로 이동한 컨테이너가 6700여개 분량”이라며 “북한에서 러시아로 넘어간 포탄은 최소 수백 만발 수준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신 장관은 구체적으로 “152㎜ 포탄일 경우 300만 발 이상, 122㎜ 다연장로켓포탄(북한 명칭은 방사포탄)일 경우 50만 발 이상”이라며 “두 포탄이 섞여서 갔을 가능성이 있고 적어도 수백 만발이 갔다고 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어 “북한 군수공장은 원자재난과 전력난으로 가동률이 약 30% 수준으로 낮다”며 “포탄 생산 공장들은 풀가동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신 장관은 같은 기간 러시아에서 북한으로 넘어간 컨테이너는 30% 이상 많다(약 8000여개)는 수치도 공개했다. 그는 “식량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그 외 생필품들이 있을 수 있다”며 “무기 생산을 위한 소재·부품 등도 화물에 포함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무기 제조에 전용될 수 있는 소재·부품 등을 제공하는 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 결의 위반 사안이다.

북·러 간 군사기술 협력과 관련해 신 장관은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이 공언한 위성 관련 기술은 계속 (북한에) 갈 것으로 예상된다”며 “그 외 북한은 자신이 필요로 하는 항공기 관련 기술, 지상 기동장비 기술 등을 러시아에 요구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그는 지난해 11월 북한이 우주 궤도에 안착시킨 정찰위성 ‘만리경-1호’에 대해선 “궤도를 돌고 있다는 신호는 정상적으로 수신되지만 일을 하는 징후는 없다. 하는 것 없이 돌고 있다”고 설명했다. 군 당국은 위성이 자기 위치 신호를 발신하는 것 외에 지상을 관측하거나 촬영물을 전송하는 것으로 볼만한 전파신호를 포착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이 지난달 “수중 핵무기 체계”라며 공개한 ‘해일-5-23’의 역량에 대해서도 의문을 나타냈다. 신 장관은 “과거 미국이 핵탄두의 수중 폭발 시험 결과를 검토했을 때 쓰나미 해일의 가능성은 매우 낮게 나타났다”며 “설사 북한이 개발에 성공했다고 하더라도 항만 가까이에서 터뜨렸을 때 항만에 대한 피해나 방사능 오염을 일으키는 정도”라고 평가했다.

최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현지 지도에 나서는 등 개발에 공을 들이는 불화살-3-31형 등 신형 전략순항미사일과 관련해 그는 “안보리 결의에 위배되지 않는 순항미사일 등으로 투발 수단을 다양화하기 위해 집중 연습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러시아 수출과 대남 도발을 동시에 노린 것”이라고 짚었다. 이어 “종국적으로 북한이 핵 탑재를 시도할 것은 분명하다”면서도 북한이 순항미사일에 핵탄두를 탑재할 정도로 핵 소형화 기술을 완성했을 가능성은 높게 보지 않았다.

신 장관은 “북한은 전면적으로 도발할 능력은 없지만, 국지도발은 언제든지 할 수 있다”고 진단했다. 이같은 북한의 위협에 대비해 한미는 올 상반기 연합훈련 횟수를 지난해 20여회에서 2배 이상 늘려 50회 가까이 실시할 예정이라고 공개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