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준석 “‘보수 심장’ 대구에서 정면승부 방법도 검토”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가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가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는 26일 김종인 공천관리위원장이 대구 출마를 권유한 데 대해 “고민하는 단계”라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후 기자들을 만나 “저희가 정권 심판론에 있어서 가장 정면으로 승부하는 방법은 당대표인 제가 보수의 심장이라 불리는 대구 지역에서 정면승부하는 방법일 수 있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아니면 우리가 미래에 대해 많이 얘기했기 때문에 미래의 주축이 되는 세대가 많이 있는, 그리고 정책적 변화를 많이 줄 수 있는 지역에 가서 미래를 걸고 승부하는 방법도 있다”고 덧붙였다.

김 위원장은 이날 회의 직전 출연한 CBS 라디오에서 이 대표가 출마할 지역으로 대구가 유리하다고 내다봤다. 그 이유에 대해선 “보수 성향이 강한 곳에서 정치 신인을 양성한다는 호소를 할 것 같으면 먹힐 수 있지 않나”라며 “이 대표 스스로가 어디에 출마하는 것이 가장 적합한지를 선택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그는 “김 위원장 발언은 정권심판이나 보수의 적장자론을 가지고 정확하게 정면승부하자는 취지의 말씀인 것 같다”며 “다 틀안에 놓고 검토한다”고 말했다.

국민의힘이 이원모 전 대통령실 인사비서관을 경기 용인갑에 전략 공천한 데 대해선 “용인갑은 반도체, 미래 먹거리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하는 지역”이라며 “그런 상황에서 법률가 출신의 대통령의 영부인과 가깝단 특성을 가진 분이 지역 맞춤형 인재인지에 대해선 저는 아니라 확언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정말 노력을 통해서 삼성전자 임원 자리까지 오르고 정치에 입문해서 활발히 활동한 양향자 원내대표에 비해선 저는 경쟁력이 떨어지는 후보라 판단한다”며 “원래 이원모 전 비서관은 강남을을 지망한 것으로 안다. 권력갈등에 패해서, 세력간 갈등에 패해서 용인갑을 제안받아서 온 거지 용인을 고민하고 온 건 아닌 것 같다고 확신한다”고 주장했다.

지역구 후보 규모에 대해선 “지금 선관위에 등록한 예비후보가 50명을 넘어선 것으로 안다”며 “현재 출마가 확실히 되는 게 60~70명이 될 거라 보고, 80명 정도는 있다고 공언한 적이 있는데 후보 등록 때까지 그 이상이 될 거라 생각한다”고 전망했다.

공관위에 대해선 “오늘 7명 구성이 의결됐다”며 “첫 회의는 오늘 오후 3시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