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대출 부담 커지자 영끌족 지갑 닫고, 자산가는 소비 더 늘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경제 05면

고물가·고금리에 따른 소비 둔화가 경제 성장의 발목을 잡고 있는 가운데 금리 인상기에 소비를 가장 많이 줄인 건 3040세대라는 분석이 나왔다. 빚을 내 집을 사면서 이자 부담이 커지자 씀씀이부터 줄인 것으로 풀이된다. 핵심 소비층이 지갑을 닫으면서 전체 소비는 20% 이상 추가로 감소했다.

정근영 디자이너

정근영 디자이너

25일 한국은행은 ‘가계별 금리 익스포저(위험 노출)를 감안한 금리 상승의 소비 영향 점검’ 보고서에서 “가계가 보유 중인 주택담보대출 및 신용대출의 이자율이 지난해 초부터 금리 인상 전보다 2~3%포인트 높은 수준에 있어 금리 상승이 소비를 제약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가계별로 살펴본 결과 단기금융부채가 많은 ‘금리상승 손해층’의 소비가 크게 위축됐다”고 밝혔다.

정근영 디자이너

정근영 디자이너

한은은 금리가 오를수록 재무적으로 손해를 보는 계층을 1분위, 이익을 얻을수록 10분위로 분류해 이들의 소비 변화를 분석했다. 금리에 민감한 부채가 자산보다 많은 ‘금리상승 손해층(1·2·3분위)’은 2019년 대비 2022년 소비를 10% 이상 줄인 것으로 나타났다. 주로 30~40대였다. 특히 주택 보유 비중, 수도권 거주 비중, 부동산담보대출 비중이 모두 높았다. 반대로 금리민감 자산이 부채보다 많은 ‘금리상승 이득층(9·10분위)’은 같은 기간 소비를 소폭 늘렸다. 주로 60대, 고소득 및 고자산층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금리가 1%포인트 상승할 때 가계소비 증가율은 0.32%포인트 줄어드는 것으로 분석됐다. 소비 성향이 높은 가계가 금리상승 손해층에 많이 포함돼 있다 보니 전체 소비를 20% 이상(0.06%포인트) 추가로 감소시켰다는 게 한은의 설명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