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홍상수, 베를린영화제 심사위원대상…2022년 이어 두 번째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0면

홍상수

홍상수

홍상수 감독이 ‘제74회 베를린영화제’에서 신작 ‘여행자의 필요’로 은곰상 심사위원대상을 받았다.

베를린영화제 경쟁 부문 심사위원단은 24일(현지시간) 주 행사장인 독일 베를리날레팔라스트에서 홍 감독의 ‘여행자의 필요’를 은곰상 심사위원대상 수상작으로 발표하고 시상했다.

부문별 작품상인 은곰상은 최우수작품상인 황금곰상에 이은 두 번째로 큰 상이다. 홍 감독은 2022년에도 ‘소설가의 영화’로 은곰상 심사위원대상을 받은 바 있다. 홍 감독은 이날 수상으로 베를린영화제 경쟁 부문에 7차례 진출해 은곰상만 모두 5차례 수상하는 기록을 세웠다. 2008년 ‘밤과 낮’으로 베를린영화제 경쟁 부문에 처음 초청받은 홍 감독은 2017년 ‘밤의 해변에서 혼자’(은곰상 여우주연상·김민희), 2020년 ‘도망친 여자’(은곰상 감독상), 2021년 ‘인트로덕션’(은곰상 각본상)으로 상을 받았다.

홍 감독의 31번째 장편영화인 ‘여행자의 필요’는 영화제 내내 언론들로부터 호평을 받으며 수상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프랑스에서 온 주인공이 두 명의 한국 여성에게 프랑스어를 가르치고 막걸리는 마시는 이야기로, 프랑스 간판 배우 이자벨위페르가 주연을 맡았다. 위페르는 ‘다른 나라에서’(2012), ‘클레어의 카메라’(2018)에 이어 홍 감독과 세 번째로 작업했다.

또 이혜영·권해효·조윤희·하성국 등도 출연했다. 홍 감독의 연인인 배우 김민희가 제작실장으로 참여했지만, 다른 스케줄로 이번 베를린 영화제엔 동행하지 않았다.

한편, 김혜영 감독의 장편 데뷔작인 영화 ‘괜찮아 괜찮아 괜찮아!’는 어린이 심사위원단이 뽑는 수정곰상을 차지했다. 황금곰상은 프랑스 감독 마티 디오프가 연출한 ‘다호메이’가 받았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