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유인촌, 베를린영화제 심사위원대상 홍상수·수정곰상 김혜영에 축전

중앙일보

입력

홍상수 감독이 24일(현지시간) 제74회 베를린영화제에서 은곰상 심사위원대상을 받고 소감을 말하고 있다. 신화=연합뉴스

홍상수 감독이 24일(현지시간) 제74회 베를린영화제에서 은곰상 심사위원대상을 받고 소감을 말하고 있다. 신화=연합뉴스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25일 제74회 베를린국제영화제에서 심사위원대상을 받은 홍상수 감독과 제너레이션 K플러스 부문 수정곰상을 받은 김혜영 감독에게 각각 축전을 보내 축하했다.

이날 유 장관은 축전에서 “이번 베를린국제영화제 수상은 한국 영화의 높아진 위상과 함께 다양성과 우수성을 전 세계에 알린 자랑스러운 성과”라며 “앞으로도 매력적인 작품, 독보적인 시선으로 시대가 주목하는 멋진 작품을 만들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홍 감독은 이날 31번째 장편 ‘여행자의 필요’로 황금곰상에 이어 2등상에 해당하는 심사위원대상을 받았다.

이번 수상으로 홍 감독은 베를린영화제 경쟁 부문에 7차례 진출해 부문별 작품상인 은곰상만 모두 5차례 수상하는 기록을 세웠다.

김 감독은 ‘괜찮아 괜찮아 괜찮아!’로 제너레이션 K플러스 부문에서 어린이 심사위원단이 주는 작품상인 수정곰상을 차지했다. 이 작품은 드라마 ‘멜로가 체질’을 연출한 김 감독의 장편영화 데뷔작이다.

유 장관은 홍 감독에게 보낸 축전에서 베를린영화제 수상 기록을 언급하며 “감독님 특유의 섬세하고 솔직한 화법은 수많은 영화 팬들에게 독보적인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다. 감독님과 배우 및 제작진 여러분께 깊은 경의를 표한다”고 축하했다.

또 김 감독에게는 “감독님께서 쌓아오신 영화적 재능과 노력이 어린이 심사위원단의 마음을 사로잡은 결과”라며 “특히 장편 데뷔작으로 국제무대에서 화려한 존재감을 각인시킨 감독님의 성취에 무한한 경의와 응원의 박수를 보낸다”고 격려했다.

한편 올해 베를린영화제에서는 이 두 편을 비롯해 ‘범죄도시4’(스페셜 갈라), ‘파묘’(포럼), ‘되살아나는 목소리’(포럼 스페셜), ‘서클’(단편경쟁) 등 한국 영화 6편이 소개됐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