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野지도부 홍익표 반기 들었다…친명 자객후보에 "해당행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재명 대표가 23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대표가 23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공천 파동이 일파만파 커지고 있다. 컷오프(공천 배제)된 의원들의 탈당과 농성이 잇따르는 가운데 23일 지도부 회의에서도 파열음이 터져 나왔다. 민주당 공천관리위원회(공관위)가 ‘자객’을 자처한 친명계 인사들을 비명계 현역 의원과 경선에서 맞붙게 하면서 민주당은 사실상 내전 상태에 접어들었다.

복수의 민주당 지도부 관계자에 따르면, 홍익표 원내대표는 이날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경선 여론조사 업체 선정 과정에 대해 강하게 문제를 제기했다. 홍 원내대표는 비명계 현역 배제 여론조사로 논란을 빚은 ‘리서치디앤에이’를 거론하며 “이 업체는 향후 경선 과정에서 제외해야 한다”고 말했다.

2013년 성남시 용역을 수행했던 이 업체는 최근 민주당 ARS 경선 여론조사 수행업체 선정 과정에서 논란을 빚었다. 당초 민주당은 업체 3곳만 선정했는데, 하루 만에 이 업체가 추가된 것이다. 이 결정을 지켜본 중앙당 선거관리위원장 정필모 의원(비례)은 지난 21일 돌연 사퇴했다.

홍 원내대표는 ‘친명 자객 후보’를 자처하며 서울 은평을 출마를 신청한 김우영 강원도당위원장의 경선 여부에 대해서도 재검토를 요구했다. 그는 “도당위원장이 사표를 제출해 수리도 되지 않은 상태에서 다른 지역구에 나오는 것 자체가 해당 행위”라며 “최고위 안건으로 올라오면 논의하자”고 말했다.

앞서 홍 원내대표는 전날 당 정책조정회의에서도 공천 파동 논란에 “국민께 실망을 드리고 있어서 대단히 송구하다. 책임을 크게 느끼고 있다”고 사과했다. 같은 날 점심에는 이해찬 전 대표, 4선 김태년 의원과 식사를 하며 사태 수습 방안을 논의했다.

신재민 기자

신재민 기자

하지만 민주당 공관위는 이날 ‘친명 자객’ 논란이 이는 지역구 대부분을 경선 지역으로 지정했다. 홍 원내대표가 재검토를 요구한 서울 은평을엔 비명계 강병원 의원과 김 위원장의 대진표가 확정됐다. 김 위원장은 그간 친명 원외 모임 ‘더민주전국혁신회의’ 좌장을 맡아 비명계 공격에 앞장섰다.

서울 강북을에선 비명계 박용진 의원의 맞상대로 정봉주 전 의원과 이승훈 변호사 등 2명의 친명 후보를 붙였는데, 3인 경선 뒤 1·2위 후보를 다시 붙이는 ‘결선 투표’ 방식도 채택했다. 서울 광진갑(전혜숙·이정헌)과 경기 수원정(박광온·김준혁)도 비명계 현역과 친명계 원외 인사가 대결한다.

경기 성남중원에선 비명계 윤영찬 의원과 이수진(비례) 의원이 일대일 대결을 벌인다. 지난달 21일 서울 서대문갑 불출마를 선언한 이 의원은 하루 만에 “성남중원에 민주당 후보로 나오겠다는 후보는 민주당의 기본 정체성조차 없는 사람”이라며 지역구를 옮겼다. 경기 남양주을 현역 김한정 의원도 친명계를 자처한 비례 김병주 의원과 맞붙는다. 전북 군산에는 현역 신영대 의원과 비례 김의겸 의원이 경선을 치른다.

공관위는 주요 당직자들의 공천도 확정했다. 박주민 원내수석부대표(서울 은평갑), 강선우 대변인(강서갑), 천준호 당 대표 비서실장(강북갑), 정태호 민주연구원장(관악을), 김민석 총선 상황실장(영등포을)은 단수 공천이 확정됐다. 비례연합정당과 선거구획정 협상을 맡은 박홍근(중랑을), 진성준(강서을), 김영배(성북갑) 의원도 공천을 받았다.

공관위는 공정성 논란을 의식해 친문계 한정애(강서병), 윤건영(구로을), 진선미(강동갑) 의원도 이날 함께 공천했다. 공천 배제(컷오프) 대상으로 거론됐던 노영민 전 대통령 비서실장은 충북 청주 상당에서 이강일 전 지역위원장과 2인 경선을 치르게 됐다. 임혁백 공관위원장은 “통합이 부족하다는 일부 공관위원 지적을 받아들였다”고 설명했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3일 오전 공천 컷오프에 반발해 당 대표 회의실에서 무기한 단식농성에 들어간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면담하고 있다. 김성룡 기자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3일 오전 공천 컷오프에 반발해 당 대표 회의실에서 무기한 단식농성에 들어간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면담하고 있다. 김성룡 기자

한편, 이날 민주당 최고위원회의는 평소와 달리 국회 밖 당사에서 열렸다. 국회 본청 당 대표실에서 노웅래 의원(서울 마포갑)이 자신의 지역구가 전략 지역으로 지정되자 “공천 농단”이라고 항의하며 이틀째 농성을 벌였기 때문이다. 이재명 대표는 “본인은 억울하게 생각해도 특정 사실은 본인이 인정해서 그 자체로 문제가 되지 않았나 싶다. 기소됐다고 결정한 사안은 아니다”고 설명했다. 노 의원과 달리 이 대표는 지난해 3월 “당헌 80조3항에 따라 정치탄압 등 부당한 이유가 있다”는 당무위 의결을 받았다.

불공정 논란에 휩싸인 국회의원 평가 잡음은 이날도 계속됐다. 비명계 5선 설훈 의원은 ‘하위 10%’(경선 득표 30% 감산) 통보를 받은 뒤 기자회견을 열어 “이 대표가 자신의 측근에겐 전혀 칼을 대지 않고 공천에 적극 개입해 ‘친명횡재, 비명횡사’를 주도하고 있다”고 말했다. 설 의원은 함께 국회 국방위원회에 속한 이 대표를 겨냥해 “이 대표 얼굴을 상임위 회의장에서 본 게 손에 꼽을 정도”라며 “자신과 측근의 범죄를 비호하기 위해 민주당을 이용한 것 외에 국회의원으로서 국민과 민주당을 위해 어떤 일을 했나”라고 직격했다.

‘하위 20%’에 비명계만 포함됐다는 지적에 민주당 인재영입위 간사인 김성환 의원은 “이재명 대표 체포동의안에 찬성표를 던졌기 때문인 것 같다”는 해석을 내놓으며 논란에 기름을 부었다. 김 의원은 이날 MBC 라디오 인터뷰에서 “체포동의안 때 누가 가결표를 던졌냐는 논쟁이 한참 있던 지난해 11월에 의원·당직자 다면평가를 하고, 해당 지역의 권리당원들도 여론조사에 응했다. 이 요소들이 당시 평가에 반영됐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