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박희재 포스코 CEO추천위원장 사임…“모든 절차 무사히 완료”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박희재 포스코홀딩스 CEO후보추천위원회 위원장. 사진 포스코홀딩스

박희재 포스코홀딩스 CEO후보추천위원회 위원장. 사진 포스코홀딩스

포스코 CEO후보추천위원장을 맡은 박희재 포스코홀딩스 이사회 의장이 22일 사외이사직을 사임했다. 박 의장은 이날 ‘사임의 변’을 통해 “포스코홀딩스 이사회 의장과 사외이사를 사임하고자 한다”며 “회장 후보 안건을 상정하는 모든 절차를 무사히 완료했다”고 밝혔다.

CEO후보추천위원회는 지난해 12월 21일 출범 후 이달 8일 장인화 전 포스코 사장을 포스코홀딩스 차기 회장 후보 1인으로 선정하면서 후보 추천 절차를 끝냈다. 다음 달 21일 정기 주주총회에서 차기 회장이 확정된다.

‘장인화호(號)’ 꾸려지자 임기 중 전격 사퇴 

박 의장은 “그간 포스코홀딩스 사외이사, 이사회 의장과 후추위 위원장으로서 직무를 수행하는 데 있어 부족했던 부분은 넓은 아량으로 이해해주기를 바란다”며 “한층 선진화한 지배구조를 바탕으로 미래를 향한 힘찬 도전을 이어 나가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박 의장은 개인적으로 사임의 변을 포스코 측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포스코 관계자는 “박 의장이 후추위원장을 맡은 뒤 신임 회장 후보를 선출하는 과정을 성공적으로 마쳤다”며 “이 과정에서 피로도가 높아져 물러나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회장 후보 추천 과정에서 포스코 최대 주주인 국민연금이 후추위 구성에 대한 이의를 제기한 데 이어 ‘캐나다 호화 출장 논란’에 대한 수사가 벌어지는 등 논란이 끊이지 않았다. 박 의장은 최정우 현 포스코홀딩스 회장 등과 함께 이 건으로 경찰에 입건됐다.

서울대 기계항공공학부 교수인 박 의장은 최 회장 재임 때인 2019년 포스코홀딩스 사외이사로 선임된 뒤 2022년 재선임 돼 2025년 3월까지 1년여의 임기를 남겨두고 있었다. 박 의장의 사퇴로 포스코홀딩스 사외이사는 7명에서 6명으로 줄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