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문자로 '재심신청 기각' 통보한 민주당…박용진 "황당하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더불어민주당이 의정활동 평가 하위 10% 성적표를 받은 박용진 의원의 재심 신청을 22일 기각했다. 박 의원이 재심을 신청한 지 하루 만이다. 박 의원은 "중앙당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공관위)에서 논의도 되기 전에 재심 신청 결과가 나왔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민주당 중앙당 공관위는 이날 오후 박 의원에 문자메시지를 보내 "공관위가 선출직공직자평가위원회 평가결과에 명백한 하자가 존재하는지 심사 절차를 밟은 결과, 이유가 없다고 판단해 재심 신청을 기각했다"고 알렸다. 그러면서 "안내드린 바와 같이 경선에 참여하실 시 본인이 얻은 득표수의 30% 감산이 적용된다"고 부연했다.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21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여당의 교섭단체대표연설을 듣고 있다. 김성룡 기자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21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여당의 교섭단체대표연설을 듣고 있다. 김성룡 기자

박 의원은 해당 메시지를 공개하며 "중앙당 공관위는 오늘 오후 2시에 열리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공관위에서 논의도 되기 전에 재심신청 결과가 나온 상황을 제가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느냐"고 반발했다.

그러면서 "선출직공직자평가에 대한 재심의 권한은 공관위원장에게 있는 것이 아니라 공관위에 있다"며 "당 공관위 회의가 2시에 열리는데 논의가 시작도 되지 않고 결정이 문자로 오는 것이 황당할 따름"이라고 말했다.

박 의원은 "이것이 당의 절차냐. 말도 되지 않는 일"이라며 "민주당의 '시스템 공천'이라는 자산을 위해서는 관련 자료, 평가위원들의 각 평가점수들이 모두 공개되고 어떤 기준에 의한 것인지 명확히 밝혀져야 하고, 신청자에게 소명의 기회도 보장되어야 하나 그런 소통은 전혀 없었다"고 밝혔다.

서울 강북을에서 재선한 박 의원은 이번 총선 공천을 두고 친명(친이재명)계 정봉주 당 교육연수원장 등과 경쟁하고 있다.

경기 남양주을 재선 의원인 김한정 의원도 하위 10%에 속한다는 통보를 받고 재심을 청구했으나 이날 기각됐다. 김 의원은 "재심 청구에 관한 결과 통지에 '명백한 하자가 없기 때문에 재심 청구를 기각한다고만 되어 있다"며 "평가 결과에 대해서는 일절 알려주지 않으면서 어떻게 명백한 하자가 없다는 것을 당사자가 납득할 수 있겠느냐"고 말했다.

그러면서 "당 지도부와 공관위가 말하는 시스템이 이런 것이냐"며 "정말 객관적이고 공정하다면 재심 과정을 통해 당사자를 이해시켜야 하는 것 아니냐"고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