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현숙 "예상 못한 거친 시련 있었지만, 새길 찾으려 노력했다"

중앙일보

입력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이 21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이임식에서 직원으로부터 꽃다발을 받고 있다. 연합뉴스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이 21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이임식에서 직원으로부터 꽃다발을 받고 있다. 연합뉴스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은 21일 장관 업무를 마무리하며 “예상치 못한 거친 시련도 있었지만 여가부의 새 길을 찾으려 노력했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이임식에서 “새 정부의 시작과 함께해 온 지난 21개월은 저를 포함한 여성가족부 가족들에게 쉽지 않은 도전의 시간이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장관은 오는 22일부로 장관직을 내려놓는다. 윤석열 정부의 첫 여가부 장관으로 임명된 지 21개월 만이다.

그는 “우리 부 가족들의 입장에서는 정해지지 않은 미래가 불안했을 수 있고, 조직의 근본적인 변화가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공존했던 시간”이라며 “이 모든 게 여가부의 새로운 미래를 위한 든든한 밑거름이 될 것을 확신한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대한민국의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서 여가부가 조직개편을 통해 보다 실질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는 소신에는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다.

김 장관은 “여가부는 세대·성별 갈등과 저출산·고령화라는 거대한 파도에 맞서 가족의 가치를 강화해야 하는 큰 숙제를 안고 있다”며 “5대 폭력 피해자 보호 시스템 강화를 비롯해 청소년 지원, 양성평등 사회 구현 등도 여가부의 몫”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여가부 장관으로서 일했던 시간이 제 삶에서 힘들지만 중요하고 값진 순간”이라며 “소중한 여가부 가족과 현장의 모든 분께 감사의 인사를 올린다”고 덧붙였다.

2022년 5월 윤석열 정부의 초대 여가부 장관으로 취임한 김 장관은 지난해 9월 새만금 잼버리 파행 사태 이후 사의를 표명했다. 그러나 같은 해 10월 후임으로 지명된 김행 장관 후보자가 도중 자진 사퇴하면서 장관직을 계속 유지했다. 그러다가 전날 윤 대통령이 사표를 수리하면서 장관 직무를 내려놓게 됐다. 여가부는 김 장관이 떠나면서 출범 23년 만에 사실상 폐지 절차를 밟게 됐다. 대선 후보 시절부터 ‘여가부 폐지’를 공약해 온 윤 대통령은 새 장관 후보자를 지명하지 않는다. 후임 장관이 내정되지 않은 여가부는 신영숙 차관 대행 체제로 운영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김 장관은 이날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과 여성가족위원회 전체 회의에 참석한 데 이어 충북 오창과학산업단지를 방문하는 등 마지막 일정을 소화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