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서울대 의대 교수 "35세 전문의 연봉 4억까지 올라…의사 부족 탓"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사진 방송화면 캡처

사진 방송화면 캡처

서울대 의대 교수가 의대 증원을 통해 의사 수입을 적정 수준으로 낮추면 의료 대란을 해결할 수 있다는 주장을 내놨다. 그러면서 그는 의대 증원을 통해 의사들의 수입을 낮추면 의대 쏠림 현상도 완화할 수 있다고 했다.

서울대 의대 의료관리학과 김윤 교수는 20일 MBC ‘100분 토론’에서 “2019년 연봉 2억원 남짓하던 종합병원 봉직의 연봉이 최근 3~4억원까지 올랐다”며 “공급이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대학병원에서 의사가 부족하지 않은데 80시간을 일한다고 한다. 대학병원들이 의사 업무를 대신하는 간호사 위주의 진료 보조 인원(PA)을 2만명 가까이 쓰고 있다”며 “의사가 부족하지 않은데 그런 일이 생기겠느냐”고 반문했다.

의대 증원으로 이공계 의대 쏠림 현상이 심화할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해선 “의대 증원이 해결 방법”이라고 반박했다.

김 교수는 “우리나라에서 의과대학 졸업해서 전공의 마치고, 군대 갔다 오면 35살 무렵이 된다”며 “전문의가 받는 연봉이 3억, 4억원”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그는 “다른 학과에 가서 대기업에 들어가면 35살에 과장이고, 연봉 1억원 남짓”이라며 “공부 잘해서 대기업 갔는데도 불구하고 다른 과를 선택했다는 이유로 1억원밖에 못 벌면 당연히 누구나 의대 가고 싶어 하지 않겠냐”고 말했다.

김 교수는 “의대 쏠림의 근본적인 원인은 의사 수입이 다른 직업을 선택하는 것에 비해서 압도적으로 높기 때문”이라며 “그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의대 증원을 통해서 의사 수입을 적정 수준으로 낮추는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의대 증원에 따른 이공계 학생들의 의대 쏠림이라는 일시적 현상을 문제 삼는 것은 문제의 근본을 덮고 표면적인 증상만 해결하겠다는 방식”이라고 비판했다.

김 교수는 의대 증원 정책만으로 모든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는 데에는 동의했다. 그러면서도 “정부가 발표한 필수 의료 대책안에 (해결책이) 대부분 들어가 있다”고 했다.

반면 이날 방송에 출연한 정재훈 가천대 길병원 예방의학과 교수는 “우리나라 전체 의료시장의 성장 규모가 너무 크기 때문에 60% 증원을 통해 의사 수를 2000명을 늘려도 의사와 다른 직업 사이 임금 격차는 계속해서 커진다”고 반박했다. 이공계 의대 쏠림 현상에 대해선 “의사 수입 감소보다는 이공계에 대한 투자와 지속적인 연구개발(R&D) 유치가 더 중요한 부분”이라고 지적했다.

대한전공의협의회 각 병원 전공의 대표 및 대의원들이 20일 낮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 대강당에서 2024년도 긴급 임시대의원총회에 참석해 있다. 뉴스1

대한전공의협의회 각 병원 전공의 대표 및 대의원들이 20일 낮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 대강당에서 2024년도 긴급 임시대의원총회에 참석해 있다. 뉴스1

보건복지부는 20일 오후 10시 기준 주요 100개 수련병원을 점검한 결과 전공의(1만3000여명)의 71.2%인 8816명이 사직서를 제출했다고 21일 밝혔다. 전체 수련병원에 내려진 집단사직서 수리금지 명령에 따라, 사직서는 모두 수리되지 않았다.

근무지 이탈자는 소속 전공의의 63.1%인 7813명으로 확인됐다. 복지부는 현장점검에서 이탈이 확인된 6112명 중 이미 업무개시명령을 내린 715명을 제외한 5397명에게 업무개시명령을 발령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