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철희 "지금 민주당 엉망…판 뒤집으려면 이재명 불출마 해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사진 유튜브 화면 캡처

사진 유튜브 화면 캡처

이철희 전 청와대 정무수석이 더불어민주당의 공천 잡음과 지지율 하락을 거론하며 “민주당이 (총선)판을 뒤집으려면 이재명 당대표가 총선 불출마하면 된다”고 말했다.

이 전 의원은 21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본인이 불출마하는 정도의 큰 선택을 하지 않으면 사람들의 불만이나 반대를 제압할 방법이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공천은 기본적으로 시끄럽다. 노이즈(잡음)를 최소화하려고 하는 노력을 기울이는 게 첫 번째 (성공) 요건”이라며 “여당 한동훈 위원장은 잘하고 있는 것 같고 거기에 비하면 민주당은 지금 엉망”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민주당 안에서 비명계 현역 의원을 뺀 지역구 후보 적합도 조사가 이뤄지고 있는 것을 거론하며 “경쟁력 없는 사람이 도태시키는 거는 누가 뭐라 안 하지만 아예 빼놓고 여론조사를 한다”며 “아예 쟤는 우리 편이 아니기 때문에 빼고 다른 사람 넣어보고 이 경우는 공천이라고 말할 수 없다. 엿장수 마음대로 하는 거 아닙니까”고 비판했다.

그는 “이렇게 가면 민주당은 선거에서도 의미 있는 승리를 거둘까 싶다”며 “여론조사 데이터가 지금 말해주고 있다. 국민의힘이 상승세고 민주당이 하락세인 추세만큼은 맞는 것 같다”고 우려했다.

이어 “과거 경험에 비춰보면 당에서 이른바 비주류라는 사람들이 공천 가지고 시끄럽게 해서 탈당하느니 마느니 이랬던 경우들은 있었다”며 “그런데 그것보다 당권을 잡고 있는 사람들이 공천을 주니 마니 하면 대개 그 정당은 망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이 이 판을 뒤집으려면 어떻게 해야 되냐. 다시 반전시키려면 어떻게 해야 되냐. 이재명 당대표가 총선 불출마하면 된다”고 주장했다.

이 전 의원은 “당대표는 이미 다 끝나가는 거니까 지금 내려놓는 게 의미가 있겠냐. 공천 다 하고 있는데”라며 “2선 후퇴는 생각도 없으신 것 같고, 지금 별로 의미도 없는 것 같다. 총선 불출마라는 카드가 남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어차피 그분(이 대표) 대통령 하시려고 그러는 거 아니냐”며 “본인이 불출마하는 정도의 큰 선택을 하지 않으면 사람들의 불만이나 반대를 제압할 방법이 없다. 내가 안 하겠다는데 어떻게 사천이라는 게 가능하냐. 이런 모든 논란을 종식할 수 있는 최고의 카드”라고 설명했다.

이어 “거기에 더해 최고위원 몇 분들이, 또는 공천을 지금 주도하고 있는 몇 사람들이 ‘나도 그럼 안 하겠다’고 하면 민주당이 살 것”이라며 “그러면 떠난 민심들이 확 돌아오고 심판론에 불이 붙을 거라고 생각한다. 180석도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